강도형 해수부장관 "제주신항 개발하면 원도심도 발전"
강도형 해수부장관 "제주신항 개발하면 원도심도 발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8일 설 연휴 해상 여객 특별 대책 점검 차 고향 제주 방문
"제주신항 제주특별자치도 의지와 추진력 뒷받침돼야" 강조
제주 출신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이 8일 제주연안여객터미널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제주 출신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이 8일 제주연안여객터미널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고향 제주를 방문, 제주 현안인 제주신항 개발의 필요성을 밝혔다.

강 장관은 8일 설 연휴 여객선 안전 운항을 점검하기 위해 제주연안여객터미널을 찾았다.

윤석열 대통령의 제주 공약인 제주신항의 조속한 개발에 관련, 강 장관은 “제주신항은 구도심의 발전에도 기여하면서 중요성이 높다. 해수부에서도 지원을 하겠지만, 제주특별자치도의 의지와 추진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기본계획이 수립된 만큼 내실 있게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고, 각 단계별로 민자 유치 방안도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해수부는 2019년 8월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2019~2040년)에 제주신항 건설계획을 포함했고, 기본계획을 고시했다.

제주신항 건설은 총사업비 2조8662억원(국비 1조8245억·민자 1조417억원)을 들여 제주시 탑동 앞 바다에 22만t급 초대형 크루즈 선석 4개와 국내·국제여객 선석 9개 등 접안시설(13개 선석)과 방파제·호안 등 외곽시설, 항만 배후부지, 도로 등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강 장관은 설 연휴 귀성객의 안전한 해상 운송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강 장관은 “이번 설 연휴에 4만1000명이 여객선 편으로 제주를 방문하면서 특별 교통 대책을 수립해 수송 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제주~인천 여객선 운항 중단과 관련, 강 장관은 “제주~인천 항로는 야간 운항되면서 안전 체계를 검토해 재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남해어업관리단에서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와 간담회를 가졌다.

오 지사는 ▲제주 농산물 해상운송비 국비 지원 ▲제주신항 개발 사업 조속 추진 ▲제주 해양바이오 산업화 R&D지원센터(가칭) 건립 ▲국가해양생태공원 지정을 위한 남방큰돌고래 생태허브 체계 구축 ▲제주 주변해역 대형어선 조업구역 조정 제도개선 ▲하나 된 해녀를 위한 ㈔전국해녀협회 설립 및 지원 등을 건의했다.

오 지사는 “제주는 지리적 여건으로 농산물 육지 출하 시 반드시 해상운송이 추가되지만, 해운 물류서비스에 정부 지원이 배제돼 도민들의 물류 기본권이 제한되고 있다”며 “제주 농수축산물에 대한 재정 지원과 함께 물류체계 혁신을 위해 제주신항 개발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서귀포시 성산읍 신양리 출신으로 남녕고(1회)와 인하대 해양학과를 졸업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장을 역임하던 중 지난달 2일 해수부 장관으로 취임했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과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8일 남해어업관리단에서 간담회를 가졌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오른쪽 가운데)과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8일 남해어업관리단에서 간담회를 가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