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제주산 조생 양파 첫 출하…가격 관심
달콤한 제주산 조생 양파 첫 출하…가격 관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8일 서귀포 대정읍서 조생 양파 수확 한창
수입산 가격 경쟁 등으로 기대·우려 교차
18일 서귀포시 대정읍 한 양파밭에서 농민들이 조생 양파를 수확하고 있다. 제주산 조생 양파는 3월 중순 전국에서 가장 먼저 수확돼 출하된다.
18일 서귀포시 대정읍 한 양파밭에서 농민들이 조생 양파를 수확하고 있다. 제주산 조생 양파는 3월 중순 전국에서 가장 먼저 수확돼 출하된다.

전국에서 가장 먼저 출하되는 제주산 조생 양파가 본격적인 수확철을 맞았다. 하지만 최근 중국산 양파가 대량 수입되면서 가격 하락을 걱정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농협중앙회 제주본부(본부장 윤재춘)18일 서귀포시 대정읍에서 전국에서 첫 출하되는 조생 양파 수확 현장을 점검했다.

제주지역의 경우 대정과 고산, 한경, 한림, 애월 등 서쪽에는 조생 양파, 김녕과 조천 등 동쪽에는 중만생 양파를 주로 재배한다.

제주는 8월 하순에 조생 양파를 파종해 전국에서는 처음으로 3월 중순부터 수확에 나선다. 제주산은 전국 조생 양파 생산량의 약 20%를 차지한다.

제주산 조생 양파는 상대적으로 양파 특유의 매운만이 덜하면서도 아삭하고 달달해 요리 재료는 물론이고 생으로도 즐겨 먹는다. 올해산 제주 조생 양파 재배면적은 평년 대비 16.2% 증가한 647ha. 생산량은 지난해(39250t)와 유사하거나 조금 낮은 수준으로 예상된다.

전국 첫 출하를 앞둔 농민들은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이날 양파 수확에 나선 김옥자씨는 아직 가격이 어떻게 형성될 지 모르지만 인건비와 농약 값이 올라 수지 타산이 맞을지 걱정이라며 가격이 좋더라도 정부가 양파 수입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걱정되긴 마찬가지라고 한숨을 쉬었다.

농협관측센터 따르면 202311월까지 양파 도매가격은 국내산이 수입산보다 높게 형성됐지만, 지난달 양파 도매가격은 수입산이 국내산을 넘어섰다. 조생 양파가 본격 출하되기 전인 올해 1~2월 양파가격은 당 각각 1128, 1263원으로, 농가의 손익분기점은 1200원 수준이다.

윤재춘 농협 제주본부장은 전국에서 처음 출하하는 제주산 조생양파는 우리나라 양파의 첫 가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제주산 양파가 출하하면 수급조절로 가격도 안정화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진주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