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을묘왜변의 영웅 김성조
 박재형
 2022-01-07 22:47:39  |   조회: 1057
첨부이미지
나는 가끔 이런 생각을 합니다. 만일 임진왜란 때 토요토미 히데요시가 보낸 왜군이 부산진성과 동래성으로 침범하기 전에 제주도를 점령했으면 임진왜란의 역사는 어떻게 흘러갔을까? 제주도를 보급기지로 삼고 침략을 했으면 임진왜란이 성공하지 않았을까?
고려시대부터 제주도는 끊임없이 왜구의 침략으로 피해를 입었습니다. 그리고 임진왜란이 일어나기 전, 천여 명이 왜구가 침범한 을묘왜변이 있었습니다. 고인이 되신 향토사학자 김봉옥 선생님으로부터 제주를 구한 영웅 김성조 장군의 이야기를 듣고 감동한 적이 있습니다. 국사나 세계사는 배워도 제주역사를 배운 적이 없으니 제주를 구한 영웅이야기는 이순신 장군의 이야기를 듣는 듯 했습니다.
어린이들에게, 어른들에게, 김성조 장군에 대하여 알려주고 싶은 욕심에 이 책을 펴냅니다. 일부는 상상으로, 일부는 사실을 엮었습니다. 제주를 지킨 장군을 소개하는 건 애향심, 애국심을 가지게 하는 일이라 가슴이 벅찹니다.
제주가 아닌 육지부 어린이들도 읽었으면 하는 마음에 표준어로 썼습니다. 제주어로 쓰면 제주어린이들도 읽기에 난감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부는 표준어를 같이 써서 제주어를 썼으니 양해 바랍니다.
김성조 장군을 알면 나라사랑의 정신이 저절로 자리 잡으리라 믿으며, 제주를 구한 김성조 장군을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2022-01-07 22:47:39
222.116.6.2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