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광리 곶자왈 훼손 ‘의혹’ 밝혀야
서광리 곶자왈 훼손 ‘의혹’ 밝혀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남제주군 안덕면 서광리 제주신화.역사공원 개발사업 예정지내 대규모 곶자왈 훼손 사건이 갈수록 갖가지 의혹을 낳고 있다.

의혹의 시발은 지난 1월 남제주군이 사업 예정지내 산림 굴취허가를 내준 것에서 비롯된다.

물론 환경영향평가를 거치지도 않은 상황이었다.

개발에 따른 환경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가동하기 전이었다는 말이다.

유례없이 개발 예정지에 사전 굴취허가가 이뤄진 것이다.

남군은 주민들의 요청이 있어 개별법에 따라 허가했을 뿐이라고 해명하고 있다.

그렇다고 어처구니없는 행정이라 질타해서 끝날 일이 아니다.

이로 인해 중산간 생태계 보고(寶庫)인 곶자왈은 마구잡이로 파괴됐다.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기도 전에 그 자체가 무의미해져 버린 것이다.

심지어 상당수 공직자들도 환경영향평가 결과에 따라서는 사업 자체가 축소되거나, 아예 취소될 수도 있는 중대한 문제를 당국이 모를 리 없다고 의아해하고 있다.

바로 여기서 왜 산림 굴취허가를 내줬는가에 의문이 증폭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 사단법인 곶자왈 사람들이 수차례 현장조사와 개발센터측의 자료를 교차 분석한 결과라며 기자회견을 통해 주장한 내용들은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무엇보다 훼손된 지역이 역사.신화공원 시설배치가 예정된 곳이라는 점이 폭로됐다.

어쩌다 보니 공교롭게도 그렇게 됐다고 하기엔 너무 궁색하다.

개발계획에 따라 서둘러 굴취허가가 이뤄졌다는 의혹을 사기도 남는다.

그 정점에 선 개발센터와 남제주군, 그리고 제주도는 이에 자유로울 수 없다.

떳떳하다면 침묵하지 말고, 당당히 나서는 것이 도민갈등을 해소하는 길이다.

더 미적거리다간 사법당국의 수사로까지 비화될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당국이 굴취허가를 알고 있었거나 용인했다는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사전환경성검토서의 생태계 보전지역 등급 등이 실제와 일치 않는 점도 밝혀야 한다.

대규모 리조트 개발에 초점을 맞춘, 전도가 호도된 개발이라는 지적이 제기 돼서다.

이에 당국은 곶자왈 사람들이 제안한 공동 식생조사에 적극 응해야할 것이다.

신화.역사공원이 경쟁력 있고 친환경적인 테마공원으로 개발돼야 하기 때문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