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투표율 높이는 센스 하나
주민투표율 높이는 센스 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는 행정자치부가 지난 21일 계층구조개편에 따른 주민투표를 공식 요구함에 따라 내달 초 도의회의 의견을 들어 주민투표를 발의한다. 따라서 향후 도 선거관리위원회와의 협의 일정 등을 감안하면 오는 7월 27일께 역사적인 주민투표가 이뤄질 전망이다.

이런 와중에 제주도와 제주시를 비롯한 4개 시.군이 주민 설명회를 둘러싸고 내보이는 노골적인 감정선이 도민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이런 이유 등으로 주민투표율이 낮아 질 것이라는 걱정이 하나 둘 아니다.

현행 주민투표법은 유권자 3분의1 이상이 투표에 참여토록 하고 있고 있어 투표율이 34%를 넘지 못하면 아예 투표함을 개봉할 수가 없게 된다.

이번 주민투표가 총선이나 지방선거와 같이 인물을 뽑는 선거가 아니라 무형의 대상을 두고 하는 것이어서 투표율이 높지 않을 것이라는 게 일반적이다.

지난해 실시된 6.5 재.보궐 선거의 제주지역 투표율은 47.6%로, 선거일이 토요일로 변경되고 시간도 2시간 연장됐지만 농번기와 시험기간이 겹쳤고, 주 5일 근무제 등으로 관련 계층에서 투표를 하지 않아 투표율이 저조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보다 앞서 치러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의 제주지역 투표율도 역대 최저치인 61.3%를 기록한 바 있다.

지연과 학연을 고리로 한‘부조’성격이 짙은 도민들의 투표성향조차 지난해 도지사와 제주시장 동시선거의 투표율 50%를 넘기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 같은 단서들로 ‘7.27’주민투표가 무더운 여름 휴가철인 데다 평일에 치러져 투표율이 낮을 수밖에 없다는 게 정설이다.

이 때문에 제주도는 투표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하는 등 고심하고 있다.

게다가 시장. 군수들이 ‘혁신안’을 노골적으로 반대하고 나섰고, 일선 공무원들의 동조로 도민 갈등이 증폭되고 있어 이러다가 3년의 장고 끝에 마련된 행정계층구조개편안이 물거품이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소리도 들린다.

결국 이번 행정계층구조개편안에 대한 주민투표는 도민의 통합과 역량을 결집시켜 제주 미래를 여는 실마리가 될 것인지, 아니면 ‘그러면 그렇지’라는 패배주의로 인한 도민분열을 초래할 것인지를 가늠하는 분수령이 될 것이다.

이번 주민투표는 행정계층구조를 단층화 여부를 묻는 것으로 도민의 뜻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주민투표 발의 후 찬.반 양측의 논리적인 의견 개진으로 모두의 관심을 모으고 도민들을 설득하는 것이야말로 투표율을 높이는 방안의 하나가 될 것이다.

여기에 ‘감초’ 하나가 더 넣어진다면 투표 결과와 관계없이 도민 모두가 윈(win)-윈(win)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다름 아닌 주민투표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이벤트.퍼포먼스 등과 같은 이색적인 홍보를 하자는 것이다.

딱딱한 현수막 홍보가 아니고, 어깨 띠를 두르고 전단지를 나눠주는 정형화된 캠페인도 아닌, 재미가 있고 약간의 예술성이 가미된 볼거리라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이다.

그러면 잔칫집에 축의금 없이 가는 배짱 두둑한 주민이나, 재미있는 이벤트.퍼포먼스에 “공짜 구경 한 번 잘 했네”라며 발길을 돌릴만큼 야박한 도민은 없을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