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제, 자신감을 잃은 이유
제주경제, 자신감을 잃은 이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우리 경제가 돌아가는 모습을 보면 이러다 지역경제가 아주 내려앉는 게 아닌가 하는 두려움을 갖게 된다.

무엇보다 걱정되는 것은 가계와 기업 등 경제주체들이 ‘자신감’을 잃어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경제의 앞날은 보이지 않고, 그러니 허리띠를 졸라맬 수밖에 없고, 그러다보니 소비도 투자도 엄두를 내기 힘든 상황으로 밀려가고 있다.

영세 자영업자들이나 중소기업들은 언제 숨이 넘어갈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우후죽순처럼 늘어난 영세 숙박업소 중 상당수가 개점휴업 상태이고 전체 음식점 가운데 80% 이상이 적자이거나 겨우 지탱하고 있는 수준이라고 한다.

지역경제가 어려우니까 졸라매고, 졸라매니까 어려워지는 악순환의 덫에 걸린 것이다.

도내 계층간 빈부의 격차가 양극화하고 있는 가운데 월 소득이 최저 생계비에 못 미치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도 2만 600명으로 늘었다고 한다.

제주도는 어제 ‘추석맞이 제주경제살리기 대책점검회의’를 열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서민생활안정 방안 등을 모색했다.

자금난을 겪고 있는 기업에 대한 추석자금 지원과 체불임금 해소대책도 논의됐다고 한다.

그러나 이 같은 한시적인 방식으로는 지역경제의 문제를 풀 수 없는 것이다.

근본적인 대책은 역시 일자리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도민들에게 실제적이고 체계적인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취업을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어야 한다.

결국 이 모든 것은 경제가 다시 살아나느냐의 여부에 달려있다.

차상위 빈곤계층에 대한 지원도 늘려 나가야 한다.

요즘 경제불황의 몸살을 심하게 앓는 사람들은 월 소득 105만~126만원선의 차상위 빈곤계층이다.

이들은 소득이 최저생계비를 넘어선다는 이유로 사회보장 혜택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

지금 제주도가 해야 할 일은 분명하다.

자신감을 잃어버린 도민들에게 용기를 불어 넣어야 한다.

주민투표이후 갈피를 못 잡고 있는 제주도가 그걸 할 수 있을까.

도민의 마음이 식어버린 이유, 도민이 자신감을 잃어버린 이유, 그 것이 도민통합을 이루지 못하는 도정(道政)에도 상당부분 원인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부터 모든 것을 시작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