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선거능력 없는 대학이 갈 길
총장선거능력 없는 대학이 갈 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대학개혁은 결코 쉽지 않은 과제지만 가장 바람직한 형태가 ‘내부혁신’이다.

대학 스스로 자립하고 ‘공부하고 연구하는 대학’으로 탈바꿈해서 명예를 찾지 않는다면 밖에서 아무리 거창한 개혁의 구호를 외쳐대도 공허하게 들릴 수밖에 없다.

최근 대학들이 위기의식을 느끼고 혁신을 모색하고 있는 것은 고무적이다.

그러나 제주교육대학의 경우, 대학 내부에서부터 치졸한 파행을 일삼는 혼란상으로 대학개혁과는 거리가 먼 모습이어서 도민들의 지탄을 받아왔다.

따라서 교육부가 지난 1년 3개월 넘게 교수들끼리 파벌 싸움을 벌이며 총장선거를 치르지 못하는 추태를 보여 온 제주교육대학에 대해 총장선출권을 박탈한 것은 당연하고도 정당한 조치다.

제주교육대학은 스스로 대학의 자율과 자치권을 훼손시켜왔다는 점에서 자업자득(自業自得)일 뿐이다.

그동안 제주교대의 사태를 지켜보아온 도민의 눈은 ‘대학이 스스로 총장선거를 관리할 능력이 없다면 그런 대학은 왜 존재하는가’ 하는 근원적인 의문을 제기해 왔다.

더욱 우리를 가슴 아프게 하는 것은 이 파행의 결과로 제주교대의 신뢰가 땅에 떨어진 것은 물론이고 앞으로 국고지원사업 등이 중단돼 애꿎은 학생들만 불이익을 받게 되었다는 점이다.

특히 감사결과, 다목적 교육관 시설비 등을 무단으로 전용해 교수용 가구를 구입하는 등 대학이 만신창이로 운영되었다는 사실까지 밝혀져 허탈하고 맥이 풀린다.

교육부는 개정 교육공무원법에 따라 제주교육대학의 총장을 직권 임명하고 난 후 다른 대학과 통합을 추진한다.

그동안 교육부는 대학구조개혁에 가속도를 내겠다는 뜻을 분명히 해왔고 궁극적으로 국립대를 법인화한다고 밝혀왔다.

따라서 이번 제주교육대학을 통합하는 작업은 교육부의 대학개혁 의지를 실험하는 동시에 전국 교육대학 통폐합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지금은 대학이 새 시대 새 환경에 맞춰 발 빠르게 변화해야할 시기이며, 통합의 시너지 효과에 이론(異論)이 있을 턱이 없다.

그러나 어떤 형식으로 어떻게 혁신을 하며 어느 대학과 통합을 해 가느냐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깊은 논의와 검토가 있어야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