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 監聽 전국 최고, 평화의 섬 맞나
전화 監聽 전국 최고, 평화의 섬 맞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경찰 등 수사기관에 의한 유선전화 감청(監聽) 행위가 제주에서도 광범위하게 이뤄졌다.

특히 제주지역 감청 건수는 인구 대비로 볼 때 전국 최고치인 것으로 밝혀졌다.

한마디로 충격적이다.

세계 평화의 섬, 제주에 치명타가 아닐 수 없다.

지난 9일 정보통신부가 국회 정보통신위 한나라당 김석준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02~2004년 3년간 유선전화 감청건수는 1만5525건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서울이 1만1291건(72.7%)으로 가장 많았고, 경인지역이 962건(6.2%), 경남지역이 955건(6.2%) 순이었다.

놀랍게도 제주지역은 920건(5.9%)으로 그 다음을 이었다.

경북(384건, 2.5%), 충남(298건, 1.9%), 충북(198건, 1.3%), 전남과 전북(공히 197건씩, 1.3%), 강원(123건, 0.8%) 지역은 제주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적었다.

여기서 경인지역 감청은 경기도와 인천시, 경남지역은 부산시와 울산 등을 포함한 것이어서 단일 지자체 대비로 볼 때 제주보다 적은 수치다.

게다가 절대 건수에서 제주보다 앞선 서울도 결국 인구대비에선 제주보다 뒤진다.

결국 제주지역 감청이 전국에서 가장 많았다는 의미다.

노무현 참여정부 출범 이후엔 하루 한번 1회 이상 감청이 이뤄진 셈이다.

통신의 자유와 개인의 사생활 인권침해가 심각한 수준으로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물론 감청은 당국의 필요에 의해 법원의 영장을 받은 것으로 합법적이다.

외지인 등을 중심으로 범죄연루 사건들이 직.간접적으로 많은 것도 감청의 원인일 수 있다.

하지만 제주는 세계 평화의 섬으로 공포됐다.

국내외 정치인과 고위관리. 재계인사 등이 즐겨 찾는 휴양관광지이자 국제회의 중심지다.

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한 감청이 적지 않았을 것이란 판단이다.

합법을 가장한 감청이 불법으로 이어졌을 것이란 의문도 지울 수 없다.

감청의 목적이 수사와 범죄예방 말고 다른 어떤 게 있었는지 모를 일이다.

정보기관이 당신의 통화내용을 엿듣고 있다고 생각하면, 마음은 천 갈래 만 갈래다.

당국은 제주지역 감청이 유별나게 많은 이유에 대해 합당한 해명부터 있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