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는 새로운 지식을 얻는다
독서는 새로운 지식을 얻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모든 사람에게 독서가 필요하지만 특히 청소년들에게는 독서하는 것이 그 어느 것보다도 중요하다.

우선 자기 자신의 정신적인 지식확충과 인격형성에 필요하며 항상 새로운 지식을 습득함으로서 앞서가는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는 새로운 감각을 지니기 위해 더욱 필요하다.

캐캐묵은 사상, 시대에 뒤떨어진 낡은 가치관을 가지고는 새롭고 감명 깊은 지식을 발휘할 수 없게 될 것이다.

독서의 또 다른 의미는 그 책의 내용이 그대로 흡수할 수 있는 자료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이와 같이 독서는 마음의 양식을 얻기 위한 수양의 목적과 인격의 도량을 넓히기 위한 직접적인 목적에서 필요하다. 습관적인 독서를 하도록 모름지기 시간표를 정하여 새벽의 한 때를 명상의 시간, 또는 독서의 시간으로 할애하여 항상 마음을 윤택하게 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특히 독서는 자기의 지식을 넓히고 인생을 알차게 할 뿐만 아니라 보람된 인생을 영위하기 위해서 더욱 중요한 것이다.

어떤 책을 읽을 것인가? 많을 책을 읽으려고 해도 시간은 한정되어 있으므로 되도록 좋은 책만을 골라서 읽어야 한다. 인격향상을 위하여 세계적으로 유명한 양서를 광범위하게 읽어야 하며 그것을 소화시켜야 한다.

책을 읽을 때는 책의 제목, 차례, 서문 등을 우선하여 읽어 그 책의 중심사상을 먼저 파악하면 책의 내용을 이해하기가 쉽다. 그리고 내용을 다 읽고 나서 다시 한번 서문이나 서론을 읽어보면 저자의 의도나 그 책의 목적한 바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내용을 읽어갈 때는 중요한 대목에 줄을 쳐나간다든가 주요 부분을 체크하면서 새겨 읽고 다 읽고 나서는 독후감 같은 것을 적어두어 후일을 위한 참고가 되게 하고, 그 책에 대한 자기의 판단과 의견을 머리 속에 정리하여 자기의 소견이나 필자와의 차이점 또는 공명를 느끼는 점 등을 분명히 해두어야 한다.

여기서 한마디 덧붙일 것은 책뿐만이 아니라 그날 그날의 신문도 중요한 것은 분야별로 스크랩 해두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어떤 구체적인 사건이나 움직임에 관해 항상 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언제 어디서 어떤 문제에 대한 이야기나 설교를 하게 되더라도 종횡무진으로 자기의 판단이나 평가를 곁들인 신념에 찬 말을 할 수가 있게 된다.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내용의 책보다는 적극적이고 의미가 있는 내용의 책을 선택해야 하며, 어렵고 의심스러운 내용보다는 평범하고 이해하기 쉬운 내용의 책을 택하여 읽어야 한다.

훌륭한 책을 많이 읽으면 봄이 되어 만물이 소생하고 꽃과 나무가 새 생명을 노래하듯 극히 당연한 계절의 조화에서 신의 섭리를 깨달을 수 있고 그것을 인간의 생명과 결부시킬 때 거기에서 행복한 생활의 철학을 읽을 수 있는 것이다.

독서의 효용과 필요성은 동서고금을 통하여 강조되고 있는 윤택한 인생을 보내는 지혜로 삼고 있다.

독서를 하지 않는 학생들, 만화를 즐기는 젊은 세대에게 경종을 울리는 말이다. 요즈음 독서는 하지 않고 텔레비전에 매달려 있는 청소년들이 많다. 그렇지만 텔레비전에서 얻어지는 지식의 양은 모든 책에서 얻어지는 양보다는 훨씬 적다. 게다가 텔레비전은 개인적인 조건이나 차분히 더 생각하고 싶다는 등의 희망사항을 일일이 응해주지 않는다.

인간에게는 본질적으로 미지의 일을 알고 싶어하는 욕구가 있고 생활해가기 위한 지식을 얻고 싶어한다. 그러므로 인간은 자기가 체험하지 못하는 것을 책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독서나 한 권의 책이 인간을 아주 위대한 존재로 키워주기도 하고 무지의 인생을 깨닫게 해주기도 한다.

독서는 역사적인 시대의 변천, 지리적인 장소 등을 초월하여 가지가지의 사람, 예컨대 과거의 위대한 인물, 혹은 외국의 전혀 다른 환경에 있는 사람들의 생각을 알 수 있게 한다.

그런 의미에서 독서는 배우려고 하는 의지만 있으면 상대를 택하지 않고 자기 자신을 윤택하고 풍성한 지식을 얻는 수단이 된다.

<남원읍 태흥리 양계운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뉴스
제주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