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화합추진위원회 창립에 부쳐
제주도민화합추진위원회 창립에 부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행정구조개편 ‘7.27 주민투표’의 후유증 해소와 도민화합을 목적으로 한 ‘제주도민화합추진위원회’가 지난 23일 창립됐다.

주민투표가 끝난 지 58일 만에 우여곡절을 겪으며 마침내 빛을 보게 된 것이다.

도민화합추진위의 면면을 보면 전직 시장.군수, 전.현직 도, 시.군의회의원, 종교.여성계 인사, 시민사회단체 대표 등 각계 인사 71명으로 구성돼 있다.

북제주군을 제외한 3개 시.군의회, 행정구조개편 주민투표에서 점진안측 찬성대표 단체인 주민자치연대와 서귀포시와 남제주군의 지방자치수호위원회 등 일부 기관과 시민단체 들이 권한쟁의심판 청구 등의 이유로 빠져 아쉬움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주민투표 과정에서 점진안측을 찬성했던 시민사회단체 대표들 중 상당수가 도민화합추진위에 참여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도민들이 도민화합추진위 활동에 기대감을 가질 수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도민화합추진위도 이를 의식한 듯 지난 26일 가진 창립기자회견에서 “점진안을 지지했던 도민들도 제주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마음에서 점진안 지지운동을 했다는 사실을 따뜻한 가슴으로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도민화합추진위는 또 도민들에게 드리는 말씀을 통해 “진정어린 믿음과 이해하는 마음으로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진지한 대화와 타협을 통해 도민화합의 큰 힘으로 제주역사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나가야 할 때”라고 강조하고 100만 내외 제주도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촉구했다.

도민대화합만이 제주를 살리는 길임을 천명한 것이다.

도민화합추진위가 이날 창립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내용은 구구절절이 가슴에 와 닿는 말이다.

그런데 도민화합추진위의 향후 활동 계획을 보면 간단치 않은 일들이 산적해 있다.

점진안을 지지했던 도내 시장.군수와 시.군의회의장단,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을 만나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는 것을 비롯 토론회와 세미나 개최, 여론조사도 계획하고 있다.

이 같은 과정을 거치며 주민투표 과정에서의 반목과 갈등을 풀고 도민사회의 화합분위기를 조성해 나간다는 것이다.

그 만큼 할일도 많고 어깨도 무겁다.

그렇기에 도민들도 도민화합추진위의 출범을 보면서 그럴싸하게 폼만 잡고 흐지부지하다가 도민들의 기억속에서 사라져 버리는 그렇고 그런 위원회로 전락하지 않기를 기대한다.

그렇다면 도민화합추진위는 도민들로부터 제주사회의 갈등 조정과 중재의 권한을 부여 받지 않은 상태에서 제역활을 할 수 있을까. 결코 아니다.

따라서 도민화합추진위에 거는 기대가 클수록 도민사회는 도민화합추진위의 활동에 많은 성원을 보내야 한다.

혁신안을 찬성했든 점진안을 지지했든 상관없다.

권한을 줘야 책임도 물을 수 있는 것 아닌가.

물론 도민화합추진위는 정치적인 어떠한 의도를 보여서는 결단코 안된다.

제주도가 발족시켰다고 혁신안 대세론을 확산시키려는 시도를 해서도 절대 안된다.

제주도나 4개 시.군이 도민화합추진위의 활동을 지원은 하되 관여는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당연지사다.

도민화합추진위도 창립 기자회견에서 “위원 모두 일체의 사심 없이 오직 제주도의 미래를 위한 순수한 열정으로 도민화합에 힘을 보태고자 한다”고 도민들에게 다짐한 말을 위원회가 해체될 때가지 모든 위원이 망각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