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지감귤 제 값 받기 기대한다
노지감귤 제 값 받기 기대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달중순부터 이뤄지는 올해산 극조생 노지감귤의 본격 출하를 앞두고 최근 도내 자치단체들이 '감귤 제값받기'작업에 앞장서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감귤산업이 제주경제에 미치는 엄청난 비중을 감안하면 반갑고 환영할 일이다.

도내 자치단체들은 '제값받기 일환'으로 우선 '비상품 감귤 열매솎기'와 '완숙과 출하'작업 등을 범도민운동으로 전개하기로 했고, 출하감귤의 시기별 당도와 착색도 기준까지 마련해 이에대한 행정지원을 강화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여기에다 선과장 등 취약지를 중심으로 방문, 지도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제값받기 운동에 참여하는 농가에 대해서는 각종 인센티브도 제공하겠다고 했다.

무엇보다 자치단체들의 이같은 작업은 그동안 감귤출하 지도행정에서 무엇보다 필요한 사항이라는 판단에 따라 이뤄진 조치로 보인다.

도내 자치단체 주무부서들이 그동안의 분석을 토대로 이뤄진 노하우인 점을 감안하면 정확한 분석일 것이다.

하지만 이같은 자치단체의 상품 출하를 통한 제값받기 작업은 출발 선상에서부터 삐끄덕거렸다.

감귤 주산지인 서귀포 지역의 모 선과장에서 보관중이던 미숙감귤이 주민신고에 의해 적발됐기 때문이다.

비록 문제의 비상품감귤이 소비시장에 출하되지 않고 폐기처분됐지만 단지 한 상인의 잇속 챙기기 속셈 때문에 제주감귤의 전체의 이미지를 먹칠한 꼴이다.

문제는 앞으로 감귤유통명령제의 재도입 여부가 금명간 결정되겠지만 제주감귤의 이미지를 손상시키는 이같은 사례는 이번 하나의 사례로 끝나야 한다는 점이다.

이같은 미숙감귤 출하행위가 근절되지 않는다면 어느 상인이 도내 자치단체들의 감귤 제값받기 운동을 믿고 따르겠는가.
올해산 감귤값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좋을 것이라고 농가들은 잔뜩 기대하고 있다. 그래서 올해에는 그 어느때보다 비상품 감귤을 출하하려는 상인들의 충동도 높을 것이란 우려도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따라서 현재의 상황으로선 자치단체의 감귤 제값받기 운동이 목표한 만큼 성공을 거둘지는 아직까진 미지수다.

때문에 자치단체와 감귤 관련 단체와 조직이 감귤 '제값받기'와 관련한 비상품 감귤의 출하행위 근절과 단속에 강력히 나서야 한다.

시장경제 하의 가격결정은 수요, 공급과 함께 품질의 힘이 좌우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시장경제 원리하에서 자치단체와 감귤관련 조직단체들이 출하되는 감귤의 당도와 착색도까진 엄격히 관여해서는 안되겠지만 '제주감귤'만은 꼭 그렇지 않다.

제주도를 비롯한 4개시.군이 감귤 제값받기에 신경을 곤두세울 정도로, 감귤산업이 제주의 경제를 좌지우지하는 생명산업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극조생을 시작으로 한 노지감귤의 본격 출하를 앞둔 시점에서 도내 자치단체들이 의욕적인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치단체들도 이같은 점을 인식해 감귤 제값받기 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따라서 자치단체들은 노지감귤이 본격 출하되는 이달중순부터 올해말까지 어느 상인도 비상품 감귤 유통충동이 느낄수 없을 정도로, 동원 가능한 인력 외에도 관련 기관.단체의 협조를 얻어 홍보와 지도, 단속에 강력히 나서야 한다.

비록 적은 양일지라도 비상품 감귤이 출하된다면 결국엔 가격 하락이 불가해지기 때문이다.

자치단체들의 노지감귤 '제값받기' 운동이 모든 농가가 참여하는 현실로 이어지길 간절히 기대해 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