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주택 총조사에 동참을 당부드리며
인구주택 총조사에 동참을 당부드리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1세기들어 처음으로 실시하는 인구주택 총조사가 오는 11월1일부터 15일까지 보름동안 이뤄진다.

제주도에서는 1,246명의 조사인력을 투입, 도내 19만 모든가구를 대상으로 방문조사를 실시하여 교육정도 등 인구관련 24개항목, 주거시설형태, 점유형태 등 가구관련 11개항목, 연건평, 대지면적, 건축연도 등 주택관련 6개항목을 조사하게 된다.

특히 올해는 남북이산가족인지와 장애를 갖고 있는지 여부 등 사회복지와 관련된 항목과 인터넷 사용여부 등 지역특성 3개항목을 처음으로 추가했다.

조사원들의 접근이 어려운 맞벌이가구, 젊은층 등 조사원의 면접조사가 어려운 가구에 대해서는 인터넷조사를 도입한다. 인구주택 총조사 역사상 처음으로 인터넷조사가 실시되는 것이다.

인터넷조사를 희망하는 가구는 통계청에 먼저 신청한 뒤 ID를 부여 받아 통계청 인터넷홈페이지(http://www.census.go.kr)에 접속, 조사항목에 답변하면 된다.

인구주택 총조사의 역사를 보면 우리나라의 경우 고조선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만큼 유구하다. 고조선 시대와 삼국시대부터 인구와 국경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졌고, 이는 국가 통치의 수단으로 사용됐으며 우리나라 인구조사의 근원을 이루게 됐다.

특히 1933년 일본에서 발견된 신라장적이라 불리는 통일신라시대의 한 촌락 문서는 당시 신라가 국가 경영을 위해 얼마나 철저하게 인구조사를 했는지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신라장적에는 토지는 종류와 면적을 기준으로 기록됐고, 사람들은 인구?가호?노비의 수와 3년 동안의 사망?이동 등 변동 내용이 기재됐다. 이 같은 전통은 고려를 거쳐 조선시대까지 그대로 이어지면서 전국적인 호구조사가 정기적으로 실시됐다.

근대적 인구조사는 일제가 식민지배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1925년부터 매 5년마다 실시한 국세조사가 기원이다. 특히 일제는 1937년 중일전쟁 발발을 계기로 국가총동원령을 발령하고 산업자원 통제와 징병을 위한 인구조사를 실시해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했다.

순수한 의미의 인구조사는 해방 후 1949년에 처음으로 실시된다. 신생국 설계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파악하기 위해 1년을 앞당겨 실시했지만, 이듬해 터진 6.25동란으로 전체적인 인구현황을 파악하는 데는 실패했다. 그 뒤 1960년에 들어와 인구조사에 주택조사가 병행돼 함께 실시되면서 지금까지 매 5년마다 인구주택총조사는 16차, 주택총조사는 8차로 이뤄졌다.

이번 총조사는 21세기의 비전을 제시하는데 중요한 토대이자 근거자료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조사내용에 대한 비밀이 철저하게 보장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

<제주도 정책개발담당관실 장행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뉴스
제주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