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7대 경관 수백억 쏟아부은 의혹 공개해야
제주도, 7대 경관 수백억 쏟아부은 의혹 공개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을 둘러싼 의혹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오히려 시간이 흐를수록 의문은 더 증폭되고 있다. 이는 7대 경관 선정으로 도민사회의 흥분과 환호가 채 가시기도 전에 각종 미스터리가 불거지고 있는 탓이다. 아무리 제주사회에서 빛을 발하는 좋은 소식이라도 그 자체에 의혹이 불거진다면 불신과 반목의 요인이 된다. 제주는 물론 한국사회에 대두되고 있는 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 의혹의 실상은 낱낱이 공개돼야 마땅하다.

이러한 점에서 그제 제주참여환경연대가 제기한 정보공개 청구는 시의적절하다고 본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전화비 수백억원 미납 의혹 등을 담은 6개항에 대해 정보공개를 요구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제주도에 7대 경관 선정 관련 정보공개를 요청했으나, 30억여 원에 대해서만 예산 내역을 공개했다”고 비판했다. 또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제주도는 자료를 공개하지 않고 있는데 이는 도민혈세를 집행하는 공공기관이 외면하는 몰상식과 무책임”이라고 비난했다.

이에 따라 제주참여환경연대는 계약서를 비롯, 수백억원 미납 의혹이 일고 있는 전화와 관련해 투표수의 총계와 증빙자료를 요구했다. 이와 함께 기탁금 등 각종 모금현황과 정산 자료, 우근민 지사 등 공직자의 뉴세븐원더스 재단 방문 여부 등을 공개 질의했다.

7대 경관 선정에 전화비 등 수백억원이 쏟아부어졌다는 의혹이 도민사회는 물론 경향(京鄕) 각지에 난무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정이 이러한 데도 도당국은 단 한번도 예산 집행을 증빙하는 자료를 공개하지 않고 있어 납득이 안된다.

그렇지 않아도 선정 주체인 뉴세븐원더스의 공신력에 대한 의문을 비롯, 과장된 기대효과 등 많은 문제들이 불거져 나오고 있는 시점이다. 일부 중앙 언론은 제주도가 애국심과 애향심을 자극한 국제사기단에 당한 것이 아니냐는 점을 부각시키기도 했다. 7대 경관 선정을 둘러싼 의혹들이 이렇게 분분한 데도 도민들의 귀를 막고 있으니 보통 답답한 노릇이 아니다.

현재 제기되고 있는 의혹을 해소하지 않고서는 도민사회의 비난과 후유증을 잠재울 수 없다. 거듭 강조하지만 이제는 의혹들을 주워 담기 어려운 상황인 만큼 실상은 반드시 도민사회에 공개돼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도정(道政)에 대한 도민들의 불신은 더욱 가중될 수밖에 없다. 도정(道政)은 하루빨리 제주의 백년대계를 위해 선정과정과 배경 등 각종 의혹을 해소하는데 적극 나서주길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