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대 경관’에 쓴 돈은 도대체 얼마인가
‘7대 경관’에 쓴 돈은 도대체 얼마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 세계 7대 경관 선정을 둘러싼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지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그 논란의 핵심은 우선 행사를 주관한 뉴세븐원더스의 정체를 알 수 없다는 데 있다. 언론의 현지 취재를 통해 밝힌 바 있지만 재단 사무실은 어디에도 없었고, 주관 측도 당초 알려진 것과는 달리 개인기업이라는 의혹이 불거졌다. 제주 7대 경관 선정이 상업적 이득을 노린 국제적 사기꾼에 당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나오는 이유다.

의문의 또 다른 축은 그 행사에 들어갔거나 앞으로 소요될 돈이 도대체 얼마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도정(道政)은 여태껏 명쾌한 답변이나 해명을 내놓지 않고 있다. 계약서 내용은 물론이고 행정전화 내역 공개도 미적대고 있다. 그 때문에 의혹은 증폭되고 불신은 더욱 커지고 있는 형국이다. 행정전화 사용료만 해도 수백억이 될 것이라는 추측만 나돌 뿐이다.

문제가 되는 건 그뿐만이 아니다. 그렇게 엄청난 혈세가 들어갔는데도 사전에 그 돈의 주인인 도민이나 대의기관인 도의회로부터 어떠한 동의를 구하지 않았다고 한다. 7대 경관 선정이 밀실 추진이라는 비판이 제기되는 까닭이다.

이와 관련해 도의원들은 수백억 예산을 쓰는 데도 아무런 언급이 없었다며 도정의 일방몰이식 행태을 질타하고 있다. 예산의 심의 의결은 어디까지나 도의회의 몫이다. 도정이 아무런 동의나 절차없이 거액의 예산을 집행하려 한다면 도의회의 기능과 권한을 무력화한 처사다. 사후 심의가 가능할 지 모르지만 1억~2억원도 아니고 수백억원을 그렇게 한다는 게 과연 온당한가.

7대 경관을 둘러싼 이 사태는 7대 경관을 돈으로 사고 파는 비상식에서 야기된 문제라고 어느 도의원이 지적했다. 그러한 비상식에 대해 도정과 추진위가 몰랐다면 총체적 무능이고, 알면서 홍보했다면 범죄행위라는 제주참여환경연대의 주장 역시 같은 논리다.

이러한 숱한 문제들에 대해 도정은 한 점 의혹 없이 진상을 밝혀야 한다. 도민 성금 56억원을 포함 수백억원의 전화비용부터 밝히는 게 순서다. 7대 경관이 외국인 관광객 유치와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니 어쨌든 좋은 게 좋은 것이 아니냐고 둘러대고 덮어가기엔 제기되는 사안들이 보통 심각한 게 아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