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빼기
살빼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과거 보릿고개를 겪던 시절에 돈이 많은 부유층은 몸집이 좋고 배가 나오는 것으로 생각들을 했었다. 먹을 것이 귀했던 시절이라 잘먹고 잘사는 사람들은 으례 이러한 몸을 갖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졌다. 그러나 요즘에 와서는 살이 찌고 배가 나오면 부러운 것이 아니라 몸 관리를 제대로 못하고 있다고들 판단한다. 건강에 적신호라고 해서 식이요법이니 운동이니 해서 뱃살을 줄이고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 눈물겨운 노력들을 한다.

▲다 그렇지는 않지만 통계적으로 보면 뚱뚱한 사람은 정상체중인 사람에 비해 각종 질병에 쉽게 노출된다고 한다. 몸이 비만해지면 인체에 여러가지 이상이 오는 데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는 호흡기 장애를 비롯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 당뇨병이 생길 수도 있고 관절에 무리가 와 염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비만을 판정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다고 한다. 우선 자기 키를 cm로 환산한 것에서 100을 빼고 그 숫자에다 0.9를 곱하면 표준체중이 나오는 데 이 표준체중을 분모로 하고 자기 실제 체중을 분자로 한 후 100을 곱하면 비만도를 구할 수 있다. 비만도가 120% 이상이면 비만, 110~120%면 과체중, 90~110%이면 정상, 그 이하면 저체중으로 판단한다.

두번째는 체질량지수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몸무게를 분자로 하고 신장을 m로 환산한 수치의 제곱을 분모로 해 이 숫자가 25 이상이면 비만, 20~25면 정상, 20 이하면 저체중으로 본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근육이나 골격이 큰 경우 비만으로 잘못 판정할 가능성이 있어 체지방량으로 측정해야만 정확한 상태를 알 수 있다고 한다.

▲보건복지부가 지난해 조사한 바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성인 중 비만인 사람은 32.4%로 10년 전인 1995년의 20.5%에 비해 1.6배가 증가했다. 특히 남자의 경우는 2배가 늘어 남성 비만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이 상태로 가면 비만 인구가 급격히 늘어 머지않아 선진국과 마찬가지로 전체 성인 인구의 60~70%까지 비만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따라 복지부는 정부차원의 비만관리대책을 만들어 추진한다는 계획을 마련해 놓고 있다.

복지부는 또 비만관리 10계명으로 ▲과식하지 않기 ▲군것질 안하기 ▲패스트푸드.인스턴트 음식 멀리하기▲운동의 생활화 ▲균등한 식사 등을 제시하고 있다.

그렇지만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처럼 실천이 없이는 아무리 좋은 것도 효과를 볼 수 없다. 자신의 건강은 자신이 지켜야 하기 때문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