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사이버폭력을 경계하자
지방선거 사이버폭력을 경계하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5.31지방선거 120일 전인 어제부터 16개 시.도지사 선거에 출마할 전국 16개 광역단체장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되면서 선거전은 본격 개막됐다.

제주지역의 경우 1명을 뽑는 제주도지사 선거에는 예비후보로 7명이 사실상 확정됐으며 올해부터 유급제가 시행되는 도의원의 경우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정한 29개 지역구에 167명이 출사표를 던질 뜻을 밝히고 있다.

이처럼 5.31 지방선거는 지금부터 사실상 개막됐지만 불법 및 탈법 사전선거운동은 지난해부터 전개되면서 벌써부터 과열 혼탁 양상을 보이고 있다.

실례로 경찰은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사조직 결성과 기부행위을 한 6명을 사전선거운동혐의로 단속했다.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도 광역단체장 선거와 관련해서는 출마예상자와 일반인 등 17명을 적발했으며 도의원 선거와 관련해서는 7명을 단속했다.

하지만 경찰과 선관위가 적발된 사안은 대부분 기부행위 등 ‘눈에 보이는’ 불법 행위인 점을 감안할 때 드러난 불법행위는 빙산의 일각일 뿐이다.

예상 상대 후보에 대한 허위사실 제보, 구전을 통한 마타도어 유포 등 은밀히 진행되는 각종 사전선거운동에 대해서는 사실상 속수무책인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사정당국이 지방선거와 관련해 사이버폭력에 대해 대대적이고 집중적인 단속 의지를 밝히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 이용자의 급증과 선거를 앞두고 정당간.후보들간 쟁점 사항이 불꽃을 튀기면 전파속도가 매우 큰 인터넷에서 흑색선전이 난무할 가능성이 많다.

특히 네티즌(누리꾼)들의 댓글은 인터넷 특성상 상당한 유권자들에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문, 방송, 잡지 같은 대중매체가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자신의 의견은 표현하는 댓글은 인터넷이 제공할 수 있는 혜택 가운데 하나일 수 있다. 다양한 댓글은 공개적인 토론장인 인터넷상에서 쌍방향 여론 형성에 크게 기여한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약이 지나치면 독이 될 수도 있는 법이다.

지방선거와 관련 후보자들의 면면이 드러나면서 신문 인터넷 홈페이지와 인터넷매체에 올라온 수많은 댓글 가운데 상당수는 상대방에 대한 지적 수준을 넘어서 그대로 옮기기가 민망할 정도로 막말도 많은 실정이다.

욕설과 비방, 저주 등 상대방에 대한 제어되지 않은 감정과 무조건적인 반감, 다른 의견에 대한 증오감 등이 원색적으로 표출되고 있는 것이다.

다른 사람에 대한 기본적인 배려나 예의는 실종되고 표현의 자유를 빙자해 공론의 장을 오염시키면서 자신들의 유리한 방향으로 여론을 조작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더욱이 걱정스러운 것은 이런 악의적인 댓글이 선거전이 본격화될 경우 후보자는 물론 정책입안자들에게 무언의 압력으로 작용해 후보자들의 명예에 심각한 상처는 물론 인터넷상에서도 편이 갈라져 또 다른 도민사회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

최근 서울중앙지검이 처음으로 ‘악플’로 불리는 악의적 댓글을 문제삼아 형사처벌키로 한 것과 관련해 상당수 네티즌들은 사법처리에 찬성하면서 늦었지만 다행이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 점은 우리의 사이버문화가 일부에 의해 적신호가 켜졌다는 증거이다.

제주의 미래를 책임질 일꾼을 뽑는 5.31지방선거장이 ‘미꾸라지 한 마리가 우물 전체를 흐린다’는 속담처럼 극소수의 ‘악플러(악의적인 댓글인 악플을 올리는 사람)’들로 인해 흙탕물이 될 수 없다.

선거관리위원회가 어제 예비후보자 등록 실시에 맞춰 사이버 선거 부정감시단을 발족해 언론사, 시민단체, 정당, 후보자의 인터넷 홈페이지와 같은 사이버상 비방, 흑색선전 등 불법활동에 대한 단속에 나섰다.

선관위의 의지가 실천돼 이번 5.31지방선거가 우리의 부끄러운 인터넷문화를 개선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