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페스토 운동
매니페스토 운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여러가지 선거때 출마하는 후보자들이 임기동안에 어떤 어떤 일을 하겠다고 내놓는 것이 사회 공중에 대한 약속인 공약(公約)이다. 즉 정당은 당의 강령을 바탕으로 그 때의 상황하에서 보다 구체화한 공약을 발표하며 입후보자는 자신의 소속정당 정책에 기반을 두고 개인적인 사정을 가미하여 유권자들에게 약속을 내놓는다.

아무리 작은 지역의 선거라 하더라도 투표를 하는 주민들이 모든 입후보자의 의견이나 능력 또는 경력에 대하여 충분히 알 수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입후보자의 공약(空約)에 의하여 그 입후보자의 정견(政見)이나 인물을 파악하게 된다. 때문에 공약(空約)은 유권자들이 후보를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준이 되며 책임정치를 실현하겠다는 약속이 되는 셈이다.

△ 이제 지역발전의 책임을 맡을 선량을 뽑는 5.31지방선거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이번 지방선거는 제주지역의 경우 기존 선거방식과는 다르게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 즉 시장.군수와 시.군의원은 뽑지 않고 도지사와 광역도의원만을 선출하게 된다. 선거의 규모가 작아지면서 인원 수도 줄어 오히려 더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고 한다. 그만큼 출마예상후보자들은 유권자들의 눈에 쏙 드는 공약(公約) 개발에 나서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과거 선거의 예로 볼 때 각 후보자들이 내놓는 공약(公約)들이 단순히 표를 얻기 위해 유권자들을 현혹하는 공약(空約)으로 되어버리거나 소속정당의 정책과는 관계 없는 개인적인 선심공세로 전락하는 경우가 많다.

△ 이러한 공약(空約)의 남발을 방지하기 위한 운동이 '매니페스토(Manifesto)'다. 이 운동은 2003년 4월 일본 지방선거에서 선풍을 일으켰다고 한다.

매니페스토는 정당이나 후보자가 선거공약을 제시할 때 목표, 우선순위, 기간, 공정, 예산 등을 객관적인 수치로 명기함으로써 유권자들의 검증과 평가를 쉽게 하자는 것으로 영국에서는 1997년 총선 당시 블레어 후보가 일본에서는 2003년 지방선거 때 마쓰자와 후보가 시작해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1일 '5.31 매니페스토선거 추진본부'가 발족됐다. 정책선거를 유도하는 이 운동이 어떠한 정치적 목적 등으로 이용되지 않고 순수성만 유지될 수 있다면 이번 지방선거는 정책으로 후보자를 뽑을 수 있지 않을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