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장의 법칙
농장의 법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영국의 명문 귀족 소년이 물에 빠져 살려달라며 허우적거리고 있었다. 그때 지나가던 가난한 농부의 아들인 한 소년이 뛰어들어 익사직전의 그를 구했다. 이것이 인연이 돼 농부의 아들은 귀족의 도움으로 의과대학을 마쳐 훌륭한 의사로 성장했다. 물에 빠졌던 귀족 역시 정계에 진출해 영국을 이끄는 정치인으로 승승장구했다. 그러던 어느 날 그 귀족이 폐렴에 걸려 사경을 헤매고 있었다. 당시 폐렴은 쉽게 고칠 수 있는 병이 아니었다. 이 소식을 전해들은 의사는 자신이 만든 특효약을 들고 달려와 또 다시 그를 구했다. 이를 계기로 그 의사의 특효약은 세계의 주목을 받게 됐고, 결국 그에게 노벨상을 안겼다.

한편의 동화 같은 이 이야기는 실제 있었던 일화다. 두 차례나 목숨을 건진 주인공은 세계2차대전의 영웅인 윈스턴 처칠이고, 농부의 아들인 의사는 처칠에게 처방한 특효약인 페니실린을 발견해 많은 생명을 구한 알렉산더 플레밍이다.

두 사람의 인연은 20세기 가장 아름다운 인연의 하나로 꼽힌다. 또 이 일화는 인간의 삶도 ‘베푼 만큼 도움을 얻는’ 자연의 법칙 안에 있음을 강조하는데 곧잘 인용되고 있다.

◇ 나폴레온 힐은 철강왕 앤드류 카네기의 제의와 도움으로 평생 성공철학 연구에 몰두할 수 있었다. 그는 에디슨, 찰스 슈왑, 크라이슬러 등 세계 최대 거부들을 직접 만나 그들의 성공비법의 공통점을 찾으려 애썼다. 연구결과 그들에겐 명확한 목표, 추진력, 신념, 자제력 등이 있었다. 그러나 힐이 발견한 가장 위대한 성공의 열쇠는 ‘베풀수록 얻는다’는 진리였다. 그는 “누군가에 이익이 되는 일을 하면 이의 열배를 거둬들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때문에 힐은 성공의 실마리를 이웃사랑에서 찾았다. 그는 이런 말을 남겼다.

“낯선 이를 위해 시간, 돈, 보금자리를 내어주는 사람들은 신으로 하여금 자신에게 빚을 지게 하는 것과 같다.”

이웃을 향한 넉넉한 마음과 사랑, 그리고 헌신을 신과 모든 이가 지켜보고 있고, 또한 보답을 한다는 얘기다.

◇ 인간의 삶과 성공엔 ‘농장의 법칙’이 작용한다. 씨를 뿌리고 수확하는 자연 원리가 사회와 개인의 삶을 지배하고 있다. 비록 사회시스템에선 로또 복권과 땅 투기 등 일확천금의 요행수가 작동되고는 있지만 참된 사회적 성공은 벼락치기 또는 요행으로는 도저히 얻을 수 없다. 뿌린 대로 거두는 ‘농장의 법칙’때문이다. 농장에 장미향이 가득하다면 예전에 그 씨앗을 뿌렸기 때문이듯 개개인의 성공은 올바른 선택과 노력의 결과물이다.

자연은 그래서 우리의 영원한 스승이다. 힐의 성공철학도 많은 것을 자연의 순리에서 따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