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4학년’ 웬말
‘고교 4학년’ 웬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대학수학능력시험 결과 예상대로 재수생 초강세, 고3 재학생 약세가 두드러졌다. 상위 50% 집단에서 재수생은 재학생보다 인문계 평균 13.4점, 자연계 20.8점이나 높았다.

시험 직후 가채점을 통해 어느 정도 예상한 일이지만 막상 우려했던 일이 현실로 나타나자 많은 고3생과 학부모들이 충격에 빠졌다. ‘재수생을 위한 수능이냐’는 지적이 나오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심지어 ‘재수생=고교 4학년’이라는 말까지 생겨났다. ‘재수는 필수, 3수는 선택’이라는 말도 등장했다. 공교육이 더 위기로 치닫는 건 아닌지 걱정이다. 그동안 학교교육 정상화 문제가 집중 거론돼 왔지만 학생들의 학력은 부분적으로 더 심각해졌다.

지금 쯤 교육인적자원부 등 정부의 입장이 나올 법도 한데 묵묵부답이다. ‘고4생’, ‘재수는 필수’라는 말이 당연시 되건 말건 ‘내 알 바 아니오’ 식이다.

고3 교육이 흔들리면 모든 공교육이 요동치게 된다. 재학생은 열심히 공부해도 재수생만 못하다는 인식이 확산될 때 학교교육 정상화는 더 멀어지게 된다.

재수생에게 유리하고 재학생에게 불리한 수능이라는 지적에도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내년에도 현행 출제방식의 틀을 유지하는 수준에서 문항의 타당성과 적절성을 고려해 출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잖아도 너도나도 재수를 원하는 고3생이 늘고 있는 가운데 나온 말이어서 ‘재수=필수’를 부채질하고 있다.

재수생 양산은 고교 교육 정상화를 어렵게 할 뿐 아니라 막대한 사교육비 부담으로 이어진다. 당연히 그 부담은 학부모 몫이다. 가뜩이나 휘어진 학부모들의 허리가 더 휘어질 수밖에 없다.

교육부는 고3 재학생이든, 재수생이든 열심히 공부한 만큼 풀 수 있는 수능 출제로 엉뚱하게 성적 격차가 벌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학교 입시교육을 지원하는 형태의 출제로 사교육 의존도를 줄여 나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교육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은 상상을 초월할 수도 있다. 가난한 재수생의 경우 사교육비를 감당할 수 없고, 결국 원하는 수능 점수도 받지 못하게 된다.

학교교육도 정상을 찾고, 수험생도 고통을 덜고, 학부모들의 교육비 부담도 줄이는 수능으로의 정책 전환이 절실하다. 상식이 통하는 교육, 정도(正道)를 걷는 교육만 편다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