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구두는 센터가 맞나요?
당신의 구두는 센터가 맞나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광열/정형외과 전문의

길을 걷다보면 무수히 많은 구두 뒤축과 마주친다. 운동화나 남성 정장화는 한쪽면이 먼저 닳아버린 신발이 많고, 하이힐의 경우에는 뒤축이 안쪽으로 휘어 걸음걸이가 불안정한 모양도 많다. 구두 뒤축을 보면 그 사람의 보행습관과 그로 인해 유발될 수 있는 질병을 미리 유추해볼 수 있다.


구두는 신었을 때 특정한 방향으로의 기울어짐이 없이 편해야 하는데, 이것을 제화업계에서는 '센터가 맞는다' 는 표현을 쓴다. 그러나 최근 하이힐을 신고 걷는 젊은 여성들 중에서 유난히 걸음걸이가 불안한 경우가 있는데, 뒷굽을 유심히 살펴보면 굽이 안쪽으로 휘어져 구두굽이 집게발 같은 모양으로 휘어져 무릎 중심선에서 안쪽으로 쏠려 불안정하다.

 이럴 경우 O자 다리변형과 연골손상을 주의해야 한다 이런 상태의 신발을 계속 신으면 걸음걸이가 안짱 걸음이 되면서 무릎의 내측으로 압력이 쏠리는 현상이 나타나 무릎 내측 공간이 좁아지고 내측 연골의 손상이 조기에 나타날 수 있어, 젊은 나이에도 슬개골 연화증으로 고생하거나 40~50대 나이에 조기 퇴행성 관절염으로 발전될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발목의 불안정 상태로 발목염좌(발목삠)을 당하는 경우도 많은데, 발목 인대는 한번 늘어나면 쉽게 낫지 않기 때문에 삔 곳을 계속 삐는 습관성 염좌로 발전하게 된다. 발목과 무릎, 두 가지 모두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남성화의 경우에는 굽의 마모도가 수평이 잘 맞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건강한 보행습관을 가질수록 마모형태가 수평에 가까운데 몸이 한쪽으로 기울었거나, 8자 걸음 같은 걸음걸이는 구두굽의 외측이 과하게 닳는 비대칭적인 모습이 나타난다. 몸의 균형이 비뚤어져 전신피로나 척추질환에 쉽게 노출 될 수 있다.


 10대가 주로 신는 신발은 스니커(건버스)나 편한 운동화가 많다. 하지만 편한 신발이라고 해도 신는 방법이 올바르지 않을 때는 족부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운동화의 뒷 축을 꺽어신는 습관이 대표적이다. 신발의 뒷꿈치 부분에는 힐 카운터(heel counter)가 내장되어 있는데, 신발의 모양을 유지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다. 이 힐카운터를 발뒷꿈치로 꺽어서 신으면 힐카운터가 손상되면서 발뒤꿈치를 잡아주는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걸을 때 엄지발가락 부분으로 힘이 많이 들어가 발가락에 통증이 생기거나 덩달아 척추 주변 근육이 긴장해 근육통이 나타날 수 있다.

 


한 가지 더 주의해야 하는 것은 아킬레스 건의 부담이다. 힐 카운터에는 패드가 대어져 있어 아킬레스건을 보호하는 역할도 하고 있는데, 뒷축을 꺽어 신으면 꺽인 뒤축이 자꾸 아킬레스건 부위를 자극해 붓고 통증이 생긴다.

안신을 땐 신문지로 힐 카운터 지지해주고, 질질 끄는 보행 습관 버려야.
하이힐 뒷굽의 변형을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3~4cm정도로 낮고 무게중심이 안정적인 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높은 굽이 신고 싶다면 구두를 선택할 때 밑창과 굽이 충분히 탄력이 있고 강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굽이 가는것 보다는 굽에 적당히 두께가 있는 것이 굽이 휘는 현상이 덜하다. 일단 한번 굽이 안쪽으로 휘어졌다면 굽을 통째로 갈거나 신발을 버리는 것이 현명하다.


운동화나 구두나 신발을 신지 않을 때는 속에 신문지같은 충전재를 충분히 채워 힐카운터가 무너지지 않게 잘 지지해준다. 꺽어신거나, 사이즈가 작은 신발을 신는 습관은 절대 금물이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보행습관이다. 발을 질질 끄는 습관, 8자 걸음은 구두를 손상시키고 결국 무릎과 척추에도 악영향을 준다. 양발은 11자에서 발끝이 살짝 벌어지는 정도를 유지하고 보행을 할 때는 발바닥->발가락 순서로 둥글게 동글리는 것 같이 가볍게 걷는 것이 좋다. 어깨를 늘어뜨리거나 목을 앞으로 내밀게 되면 발끝이 바닥에 끌리기 때문에 몸은 곧게 펴도록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