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농가 '대정부 투쟁' 한목소리
마늘농가 '대정부 투쟁' 한목소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밀실협상을 통해 정부가 중국산 마늘 수입을 자유화하기로 한 사실이 확인된 이후 마늘 재배 농가와 농협, 각종 농민단체 등이 한목소리로 대정부 투쟁을 선언하는 등 수입 자유화 파문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마늘 주산지 농협 조합장들로 구성된 전국마늘협의회는 지난 18일 농협중앙회에서 회의를 열고 이른 시일내에 1만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대정부 규탄대회를 열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조합장들은 세이프 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연장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정부가 내놓는 마늘 대책을 수용하지 않기로 하는 한편 전국마늘협의회를 농업사수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 세이프 가드 연장 관철을 위해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제주마늘협의회(회장 허기화 대정농협 조합장)도 19일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원회에서 마늘 수입과 관련한 정부의 답변을 들은 뒤 20일 농협 제주지역본부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세이프 가드 연장 관철을 위한 행동강령을 마련키로 했다.
마늘 주산지인 대정지역 농가들과 농업관련 단체들도 20일 오후 8시 대정농협에서 회의를 열어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농민 시위 등 대정부 투쟁계획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들 마늘 재배 농가와 농업관련 단체는 이날 회의에서 마늘 긴급수입제한조치를 4년 연장하고 최저가격 보상제에 의한 전량 수매를 해마다 정례화하는 한편 ㎏당 1250원인 최저가격도 1300원으로 상향 조정할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마늘 농가들은 또 현재 비상장 품목인 마늘을 감자나 당근, 양파 등과 마찬가지로 상장 경매 품목으로 지정해 시장을 통한 출하 조절과 중간상인들에 의한 가격담합 요소 제거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정부에 요구키로 했다.
㈔한국농업경영인 제주도연합회(회장 김창범)도 19일 성명을 내고 정부는 즉각적인 마늘 수입 자유화에 따른 대책을 마련하고 밀실협상을 주도한 책임자를 처벌하라며 이 같은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400만 농민의 강한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제주도와 남제주군 등 지방자치단체도 중국산 마늘 수입 자유화 파동에 따른 대책회의를 열어 지자체 차원의 대책을 강구키로 하고 중국산 수입 마늘을 시장에서 격리하는 방안을 마련해줄 것을 농림부 등 관계부처에 건의키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