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빌반도의 에스키모들(17)
멜빌반도의 에스키모들(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명포수와 야수
이태리인 장사꾼들은 에스키모 마을에 도착하자 먼저 아픈 사람들에게 약을 주었다.
말기 암환자를 고쳐준다면서 하얀 가루약을 무료로 주었다.
그러자 심한 고통에 신음하던 환자가 몇 시간 후에는 조용히 잠들었다. 하얀 가루약은 모르핀이었다.

모르핀의 효력은 컸다. 여기저기 마을에서 환자들이 모르핀으로 치료되었다. 물론 일시적인 진정효과에 불과했으나 환자들은 계속 모르핀을 찾았다. 이태리인들은 그때부터 약값을 받았고 약값은 점점 올라갔다.

이태리인 행상들은 각 마을을 돌아다니면서 술을 팔았다. 성분을 알 수 없는 합성주를 아주 비싼 값으로 팔았으나 술에 취한 사람들은 계속 비싼 값으로 술을 사들였다.

본디 에스키모들은 저축이라는 것을 몰랐다. 그들은 있으면 있는 대로 다 써버렸다. 그래서 에스키모들은 갖고 있는 물건들을 이태리인들에게 팔았다. 흰곰, 캐리부, 여우 등의 껍질들을 터무니없는 헐값으로 이태리인들에게 넘겼다.

미셀이 맨 먼저 이태리인들의 비행을 알았고 마을 사람들에게 경고했다. 미셀은 각 마을을 돌아다니면서 이태리인들과 거래를 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그런데 이태리인들의 비행은 그것으로 그치지 않았다. 그들은 나쁜 성병을 퍼트렸다. 그들과 관계를 가진 여인들의 몸에서 고름이 나왔고 환부가 점점 더 커져 갔다.

그래서 미셀은 성병에 걸린 여인들을 격리시키는 한편 각 마을에 이태리인들을 쫓아내라고 지시했다. 미셀의 지시에 따라 각 마을은 이태리인들에게 식량을 팔지 않았다. 썰매를 끄는 개들에게 주는 큰 넙치를 감추어 버렸다.

이태리인들의 썰매를 끄는 개들이 굶주리게 되었고 이태리인들 자신들도 굶게 되었다. 그렇게 되자 이태리인들은 총으로 에스키모들을 위협해 식량을 강탈해 갔다.

미셀은 이태리인들이 머물고 있는 마을을 고립시켰다. 그 인근에 있는 마을 사람들을 멀리 소개시켜 버리고 이태리인들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했다.
이태리인들은 미셀과 그 일당을 적으로 몰아 죽이려고 했으나 미셀은 결코 만만한 적이 아니었다. 미셀의 정확한 응수에 이태리인들은 각 마을에 들어가지 못했다. 그들은 에스키모 마을에서 물러나기로 했으나 이미 때가 늦었다. 북극 나라의 여름이 끝나고 겨울이 다가오고 있었다.

낮 시간이 점점 짧아지고 어둠의 시간이 길어졌다. 기온이 영하 20도 이하로 떨어지고 바람이 불고 눈이 내리기 시작했다.
이태리인들은 어느날 에스키모 마을에서 탈출하려고 개들을 모아 썰매를 끌게 했는데 그들은 사흘이 되어도 홀피치항에 도착하지 않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