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양빈 연행은 북한과 양빈 모두 겨냥한 것'
'中 양빈 연행은 북한과 양빈 모두 겨냥한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중국이 4일 양빈(楊斌) 신의주 특구 행정장관을 특구 문제 협의차 현지로 떠나기에 앞서 전격 연행한 것은 북한이 사전 협의도 갖지 않는 등 외교관례를 무시한 북한에 대한 불만을 표시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또 '체포 영장 없이 연행했을 경우 24시간내 석방' 규정을 들어 양 장관의 24시간내(새벽 5시) 신병처리 문제가 초점으로 대두된 가운데 중국 당국은 외교부나 랴오닝성 정부 산하 공안청 등 정부 기관을 통해 이를 발표할 것이라고 어우야(歐亞) 그룹 관계자가 밝혔다.

주중 외국 공관의 한 소식통은 이날 밤 연합뉴스에 '중국은 북한이 신의주 특구 출범 및 양빈 장관 임명 과정 중 상당 부분을 사전에 통보 받지 못한 한 것에 대해 체면이 손상됐다'면서 '하지만 김정일 북한국방위원장 결정을 존중하기 위해 양 장관 처리 문제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던 중 체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 소식통은 랴오닝(遼寧)성 선양(瀋陽) 지역의 중국 관방 인사들 말을 인용, 중국이 지난 7-8월부터 탈세 혐의 및 토지의 불법 용도 문제 등에 대해 조사를 벌여오던 중 양 장관이 신의주 초대 특구장관으로 임명된 것에 몹시 당황해했다고 전하고 특히 기본적인 외교 관례조차 무시한 것에 불쾌(不高興)해 했다'고 덧붙였다.

중국은 또 양 장관이 행정장관 임명 직후 중국과 충분한 협의도 없이 '9.30 비자면제 입국'을 호언하고 나서는 등 신중치 못한 행보가 지속되자 '손을 봐줘야한다'는 방침을 정했으나 김 위원장 등 북한 지도부와의 관계 악화 가능성과 11월8일 열리는 공산당 제16기 전국대표대회(16大)를 앞두고 오랫동안 고민해왔다는 것이다.

소식통은 특히 중국 당국이 김 위원장의 체면 손상을 우려, 인내심을 갖고 양 장관의 행보를 지켜봐왔으나 그가 지난 달 말 양국간 협의를 필요로 하는 신의주 비자 면제 문제까지도 중국과 상의 없이 전격 발표하는 등 외교관례는 물론 국제법까지 무시하고 나서자 '일단 잡아 넣자'는 방침이 정해졌다고 덧붙였다.

한편 어우야 그룹의 한 관계자는 이날 오후 전화통화시 '(연행 후) 24시간내 양빈 장관 신병 처리 문제에 대한 소식을 전하겠다'고 밝혔으나 이후 '외교부나 성정부 공안청, 또는 공안국을 통해 알려질 것'이라고 수정, 발표했다고 선양의 한 소식통이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