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美日 "대북중유 11월분은 예정대로"
韓美日 "대북중유 11월분은 예정대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한.미.일 3국은 지난 8-9일 도쿄(東京)에서 열린대북정책조정감독그룹(TCOG) 회의에서 11월분 대북 중유지원 중단여부를 집중 논의한데 이어 11일부터 본격적인 후속 조율에 착수했다.

3국은 이날 협의에서 일단 지난 6일 싱가포르를 떠난 4만2천500t의 11월분 대북중유를 예정대로 북한에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TCOG 회의에 참석한 미국 대표단도 11월분 중유지원 중단여부에 대해서는신중히 결정해야 한다는 한일 양국의 요청에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워싱턴의 부시 행정부는 아직 TCOG 회의 후 최종 입장을 결정하지 않아 11월 중유제공이 중단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콘돌리자 라이스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0일 ABC 텔레비전에 출연, 대북 중유지원 문제에 대해 “언제나 처럼 똑같이 진행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으나 11월분 중유지원 중단 여부에 대해서는 구체적 언급을 회피했다.

정부 당국자는 “상황이 그렇게 비관적이지는 않다”고 11월분 대북중유가 예정대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고, 또 다른 관계자는 “분위기가 좀 나아졌다”면서 “14일 뉴욕에서 열릴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 집행이사회에서 최종 결정을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최성홍(崔成泓) 외교장관은 이날 오전 제2차 민주주의공동체(CD) 회의 참석차방한한 가와구치 요리코(川口順子) 일본 외상과 한일 외무회담을 갖고 11월분 대북중유 문제와 관련한 양국간 공조방안을 협의했다.

한일 양국은 이번 TCOG에서 미국의 11월분 대북중유 중단 방침에 “시간을 갖고대처해 나가자”면서 공동 반대입장을 제기한 바 있다.

회담에서 최 장관은 “11월분부터 중유를 당장 중단할 경우 북한의 큰 반발을 부를 수 있다”면서 이번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서는 당분간 북한이 태도를 바꿀수 있도록 시간을 줘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TCOG 회의 후 10일 방한한 제임스 켈리 미 국무부 동아태담당 차관보도 이날 정세현(丁世鉉) 통일장관, 이태식(李泰植) 외교부 차관보 등을 잇따라 만나 후속협의를 벌였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미국의 입장이 좀 완화되기는 했다”면서 “그러나 아직 명확히 ‘예스’라고 말한 상태는 아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