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러에 북핵대표 급파
정부 중.러에 북핵대표 급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부는 북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관 추방 및 영변 방사화학실험실 가동선언의 실질적인 행동단계 돌입을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기로 하고 28일 미.일.중.러와의 고위급 연쇄협의에 착수했다.

정부는 특히 핵재처리시설인 영변 방사화학실험실은 어떤 경우에도 가동을 중단시켜야 한다는 인식하에 "모든 가능성에 대한 검토"에 들어갔다.

정부는 한.미.일 3국간 대북정책조정감독그룹(TCOG) 회의를 내달 초 미국에서 조기 개최, 구체적인 대북대응 방안을 협의하는 한편 가능한 이른 시일내에 중국, 러시아에 고위급 대표를 파견해 대북 설득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조지 W. 부시 미국대통령이 북핵위기 및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당선자의 방미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내주중 제임스 켈리 국무부 동아태 담당 차관보를 서울에 특사로 파견할 예정이라고 CNN 방송이 이날 보도했다.

정부 당국자는 "미국 대표의 방한을 전후해 이와 별도로 TCOG 협의를 갖고 3국의 대응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라면서 "중국, 러시아측과도 고위급 대표 파견문제를 두고 협의를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방사화학실험실 가동 문제는 부각된 현안중 가장 시급한 문제"라면서 "우리는 이번 사태를 매우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모든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으나 현재로서는 핵재처리시설의 가동을 중단시키는 목적 달성을 위해 외교적.정치적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27일 밤 정세현(丁世鉉) 통일장관 주재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갖고 "북한의 이번 조치는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고 국제사회의 핵확산 우려를 증폭시키는 심각한 행위"라며 "북한의 조치에 대해 엄중 경고하며, 이를 즉각 중지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는 대북 성명을 발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에 앞서 북한이 IAEA 사찰단원 추방 및 방사화학실험실 가동방침을 담은 리제선 원자력총국장 명의의 서한을 모하메드 엘바라데이 IAEA 사무총장에게 보냈다고 보도했다.

리 총국장은 편지에서 건설중단된 50㎿(메가와트), 200㎿ 원전 재건설 착수 및 IAEA 사찰관 추방, 또 "폐연료봉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한 준비의 일환으로 방사화학실험실도 가동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엘바라데이 IAEA 사무총장은 "사찰요원까지 철수시킬 경우 IAEA가 북한의 핵프로그램에 대해 감독하거나 핵프로그램의 성격을 평가할 능력이 실질적으로 상실될 것"이라면서 사찰요원의 계속적인 북한 체류를 허용하라고 강력 요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