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로비' 수사 정치권 확대될 듯
'월드컵 로비' 수사 정치권 확대될 듯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월드컵 휘장사업권 로비의혹 수사가 정.관계 인사로 이어지는 핵심 로비스트인 GNB월드 사장 심모씨를 긴급체포하면서 활기를 띠고 있다.

검찰은 또 로비연루 인사중 이인제 자민련 총재권한대행의 측근인사였던 송종환씨를 체포, 조사중이라고 밝혀 수사초점이 월드컵조직위에서 점차 정치권으로 옮겨가는 양상이다.

검찰의 로비수사가 수사팀 함구로 그동안 `베일'에 가려져왔기 때문에 이 두명에 대한 검찰조사는 향후 수사방향의 가늠자로 간주될 수 있다.

우선 심씨는 월드컵 수익사업과 관련해 서울지역 휘장사업 판매대행권, 월드컵 홍보전시관 운영권 획득, 코오롱TNS 사업권 이전 과정에서 핵심 로비스트로 활동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심씨는 처음부터 CPP코리아의 월드컵 수익사업에 관여하고 코오롱TNS에도 상당량 지분을 갖고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로비 전모를 파악할 수 있는 몇안되는 핵심인사로 꼽힌다.

검찰은 심씨를 상대로 그가 직접 관여한 서울 총판사업권, 홍보전시관 운영권 로비는 물론 코오롱TNS월드로 사업권이 이전되는 단계에서 벌어진 로비의혹에도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그간 "CPP코리아의 로비 수사에만 전념하고 있을 뿐인데 언론보도가 너무 앞서간다"며 코오롱TNS 로비의혹은 향후 수사대상일 뿐이라는 입장을 밝혀왔다.

월드컵 상품화권 사업은 당초 수천억원의 수익이 기대된 `황금알'로 평가됐지만 대행업체가 CPP코리아에서 코오롱TNS로 중도에 바뀌는 우여곡절과 코오롱TNS의 부도로 납품업체들의 줄도산이 이어지며 사실상 `빈껍데기 사업'으로 전락했다.

김용집 전 월드컵조직위 사업국장에 대한 영장기각으로 주춤했던 검찰수사는 심씨 및 송씨의 신병확보로 정치권 및 코오롱TNS에 대한 수사진폭을 키울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은 N.P.L씨 등 전.현직 국회의원 5∼6명을 포함해 정부 고위관료, 월드컵조직위, 관광협회, 관광공사 관련 인사 등에 대한 소환절차에도 나설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또 월드컵 경기 개최지 지방자치단체장 4-5명이 월드컵 깃발.배너 제조업체로부터 해당 지자체가 발주하는 깃발.배너 납품권을 딸 수 있도록 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금품을 수수한 단서를 포착, 이들 단체장과 모중앙일간지 전직기자 P씨, 경찰간부 J씨 등도 조만간 소환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월드컵 휘장사업권 로비수사는 5월을 넘기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적지않은 단서 확보로 수사가 빨라질 것임을 시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