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규모 신흥 폭력조직 적발
국내 최대 규모 신흥 폭력조직 적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사창가 업소 12곳 빼앗아 직접 운영

서울 영등포 일대에서 건설관련 이권과 노사분규에 개입한 국내 최대 규모의 신흥 조직폭력단이 경찰에 적발됐다.

특히 수사기관 최초로 자금추적을 통해 조폭자금 1억여원을 몰수키로 하는 등 2001년 9월 제정된 '범죄수익은닉의 규제 및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 처음 적용됐다.

경기지방경찰청 형사과는 19일 서울 영등포를 무대로 활동해온 영등포 J파 폭력배 52명을 적발, 이 가운데 두목 이모(46)씨 등 40명을 범죄수익 은닉 및 폭력 등 혐의로 구속했다고 밝혔다.

또 정모(35)씨 등 8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최모(23)씨 등 4명을 불구속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해 3월말 건축시행사인 ㈜J에서 서울 영등포로터리에 쇼핑몰 신축을 위해 주변 건물을 매입하는 과정에서 명도를 거부하는 주변 상가 세입자들에게 폭력을 휘둘러 이들을 강제로 몰아내고 수억원을 받아낸 혐의다.

경찰은 계좌추적을 통해 J사로 부터 두목 이씨의 처 통장으로 1억4천500만원이 입금된 사실을 확인하고 이 돈을 몰수할 방침이다.

이들은 또 지난해 3월 영등포 사창가에서 조모(40)씨를 협박해 2억1천만원 상당의 업소를 빼앗는 등 이 일대 사창가 51개 업소 가운데 12곳을 빼앗아 직접 운영했다고 경찰은 밝혔다.

이와 함께 98년 6월 강성노조로 유명한 서울 송파구 D운수에 조직원을 위장취업시킨 뒤 노조사무실 출입문을 용접해 폐쇄하고 노조위원장 등을 폭행해 노조를 해산시킨 혐의도 받고 있다.

경찰은 지난 94년 J파 2인자였던 이씨가 70년대부터 영등포 일대에서 활동해오던 군소 폭력조직들을 97년 4월께 통폐합해 영등포 J파로 재건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지난 2월 경기도에서 세확장을 하다 체포된 행동대장 이모(34)씨 집에서 간부급 조직원들이 발행한 수표 등 8천여만원을 확보, 5개월동안 조직원들의 자금추적을 벌여 지난해 1월부터 1년간 조직원끼리 26회에 걸쳐 5억2천만원 상당의 자금을 운영한 사실을 확인했다.

경찰은 건축시행업체인 J사가 추진하는 2천억원 규모의 쇼핑몰 공사비중 26억원 가량이 신축허가 등 건축과정에서 정치권 등에 로비자금으로 사용된 것으로 보고 서울지검 강력부와 공조수사를 벌이고 있다.

김춘섭 폭력계장은 "마약사범 검거시 자금추적을 하지만 조폭의 자금을 추적해 검거한 것은 처음"이라며 "90여명으로 추정되는 조직원들이 각종 이권에 개입했을 뿐 아니라 사창가에 기생하던 과거와 달리 아예 업소를 빼앗아 직접 운영하는 새로운 행태를 보였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