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민주 신당' 가능할까
`범민주 신당' 가능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민주당 신.구주류의 격한 갈등 와중에 당밖의 `범민주 세력' 결집을 목표로 한 신당 논의가 급부상하고 있다.

"민주당은 신당 논의의 주도권을 갖고 있지 않고 가질 수도 없다. 국민의 개혁과 참여에 대한 열망이 신당 추진의 본질"이라고 당밖 신당론자들은 말한다.

갈래도 4-5개로 다양하다. 우선 한나라당 진보성향 의원들의 26일 전대이후 `연쇄탈당' 조짐이 현실화될 경우 정국 요동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중 김부겸(金富謙) 의원 등 최소 5명은 이미 탈당 결심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고, 지도부 선출 결과에 따라 추가 탈당 가능성도 엿보인다.

또 다른 줄기는 과거 재야원로들과 재야출신 정치인들이다. 최근 재야원로인 함세웅(咸世雄) 신부와 박형규(朴炯圭) 목사가 민주당 김근태(金槿泰) 이창복(李昌馥) 의원과 한나라당 이부영(李富榮) 의원, 사민당 장기표(張琪杓) 대표를 한 자리에 모아 `민주세력 연대'라는 큰 원칙에 공감대를 만들어냈다.

이창복 의원은 "지난 87년 DJ와 YS의 분열로 갈라진 민주화 세력을 규합해 지역구도를 극복하고 단일정당을 창당해야 한다는 큰 틀에는 모두 공감했다"고 말했다.

모임 참석자들은 "그러나 방법론을 둘러싼 이견은 해소하지 못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민주세력 단합.복원론은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지난해 4월 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직후 일성으로 내놓은 구상이며, 사실 현재 진행중인 정치권 안팎의 모든 개혁신당 논의의 저류를 이룬다.

이와 함께 `범개혁신당 창당' 추진을 표방해온 개혁당을 중심으로 한 `30-40대' 신진 정치인들이 또 다른 갈래를 형성하고 있다.

노 대통령 지지성향 인사들이 복판에 서 있는 부산.경남 정개추 등 전국 대도시 지역의 유사조직도 신당논의의 한 축이다.

그러나 이들 다갈래의 신당론자들은 기존 보수 정치구도를 허물 수 있는 개혁적 민주 정당을 만들어야 한다는 큰 줄기에는 공감대를 이루고 있지만 출신 배경과 현재의 정치적 입지 등에 따라 크고 작은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한나라당 진보성향 의원들의 조기 탈당과 이를 계기로 범민주세력신당이 급속도로 하나의 정치결사체로 뭉치는 데 합의해 곧바로 개혁신당이 출현하는 식의 시나리오는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다. .

민주당 신주류 강경파의 한 의원은 20일 "우선 당밖에 신당취지에 공감하는 여야 의원들과 신진 정치세력이 느슨한 연대 차원의 정치개혁 합의체를 만들고, 이를 신당의 모체로 발전시키는 방안이 유력하다"고 말했다.

이후 `민주당 신주류 + 한나라당 진보파 + 개혁당 및 재야세력 + 30-40 전문가그룹'을 망라한 헤쳐모여식 정계개편으로 이어가겠다는 것이 신당론자들의 전략이다.

그러나 내년 총선을 감안할 때 신당론자들의 이해관계가 제 각각이고, 진보대 보수 진영간 대립만큼이나 심각한 진보진영 내부의 이념.노선 갈등 등으로 인해 이같은 민주세력 대통합 구상이 실현될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특히 민주당의 신당 논의가 `리모델링 수준의 통합정당'으로 갈 경우, 87년과 유사한 개혁.진보진영 내부의 분열이 재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