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예비후보들의 “수당 사회반환“약속
<사설>예비후보들의 “수당 사회반환“약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5·31 지방선거 분위기가 심히 걱정이다. 선거일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과열 혼탁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불법 선거운동이 공공연하게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아무리 생각해도 우리가 기대하던 모습들이 결코 아니다.

어떻게 하든 당선만 되면 그만 이라는 구시대적 선거 행태를 벗어 던지지 못한 슬픈 자화상들이다. 그럼에도 혼탁과 불법은 갈수록 더할 것이라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이러고선 오는 7월 출범하는 제주특별자치도가 제대로 추진되기를 기약할 수 없다. 선거판 반칙을 경계해야할 시점인 것이다. 이번 선거가 인재를 뽑는 선거가 되도록 사회적 노력들이 모아져야 한다는 얘기다.

먼저 제주경실련을 중심으로 도내 12개 시민사회단체가 ‘5·31 지방선거 제주 매니페스토(참공약선택하기) 운동본부’를 발족, 도지사·도의원·교육의원에 출마하는 각 후보자들의 공약을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검증하겠다고 나선 이유다.

지방선거를 정책선거로 유도해 유권자들의 올바른 선택에 기여하겠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일부 예비후보들이 신선한 공약을 내놓아 주목된다.

도의회의원선거 제3선거구(제주시 일도2동 을)에 나서는 변호사 출신의 김승석 예비후보는 지난 26일 제주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자청, “도의원에 당선되면 연간 유급수당 2338만원 전액을 사회에 반환 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이 수당을 사회복지기금에 출연하고 사용내역을 시민사회복지단체로부터 검증 받겠다”면서 매니페스토 운동에 적극 참여를 다짐했다.

또 도의회 교육의원선거 제1선거구(제주시 동부)에 나서는 교육행정가 출신의 고점유 예비후보도 보도자료를 통해 “유급 수당 전액을 은행신탁을 통해 도내 소년소녀가장의 급식비로 환원 하겠다”면서 ‘교육 매니페스토 운동’을 시작하겠다고 선언했다.

도민에게 지역 연고주의 등 구태적인 선거행태의 고리를 끊겠다며 ‘무보수 명예직’이란 ‘아름다운 약속’을 하고 나선 것이다.

의원들의 유급제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유급 수당이 도민 혈세로 지급된다는 점에서 이들의 약속은 평가받을 만하다.

깨끗한 선거, 정책 선거 풍토조성을 위한 노력들이 확산되는 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