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자율 확산되는 음식점 원산지 표시
<사설>자율 확산되는 음식점 원산지 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농협 제주본부는 오는 6월까지 음식점 메뉴판(차림표) 원산지표시 업소를 100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11월부터 원산지 자율표시제를 추진한 결과, 지난달 30일 현재 참여 음식점이 45곳으로 늘어나면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제2의 신토불이 운동’이 점차 호응을 얻고 있다는 얘기다.

원산지 표시 대상은 쇠고기 ·돼지고기 등 육류를 비롯하여 쌀, 김치 등이다. 농협은 참여 업소에 대해 원산지 표시 음식점임을 알리는 간판과 메뉴판을 무상 지원하고, 이들 업소 이용하기를 함께 전개하고 있다.

시의 적절한 운동으로 평가한다.

사실 수입산 농수축산물이 급증하면서 유해물질 검출도 끊이지 않는다. 식품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날로 커질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소비자들은 최종 소비단계인 음식점의 식 ·재료 원산지를 알 방법이 없다. 음식점은 굳이 수입산임을 밝히지 않아도 된다. 메뉴판에는 음식의 종류와 가격만 적혀 있을 뿐이다.

심지어 수입산을 제주산으로 속여 파는 부도덕한 상혼도 가시질 않는다. 이로써 청정 제주산의 이미지 훼손도 이만저만 아니다.

소비자들은 제대로 알고 먹을 권리, 선의의 업주와 생산자는 품질에 따라 가격을 제대로 받을 권리가 침해당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시점에 농협의 캠페인은 우리 먹거리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알리고 소비를 촉진시키는 현실적인 대안이라 할 수 있다.

소비자, 생산자, 음식점 모두를 보호하는 상생전략인 셈이다.

게다가 밥상용 수입쌀인 미국산 ‘칼로스’가 본격 시판되고 있다. 하지만 원산지 표시는 수입쌀의 소비를 둔화시키고 우리 쌀의 소비를 늘리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특히 2007년부터는 연면적 90평 이상 음식점에 쇠고기 원산지 표시가 의무화됐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재개를 앞두고 소비자의 알 권리와 안심하게 먹을거리를 보장함이다.

한층 탄력 받는 음식점 원산지 표시다. 참여 업소가 더욱 확산되기를 바란다.

이에 도내 업소들이 국제적 휴양관광지 음식점답게 제주산 농수축산물 소비촉진과 불량 먹거리 추방운동의 선봉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