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상권도 활성화돼야
일반 상권도 활성화돼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설날을 앞두고 도내 대형 유통업계의 고객 쟁탈전이 뜨거워지고 있다고 한다. 이미 일부 대형 유통업계가 자정 또는 오후 11시까지 문을 열고 있는 가운데 최근 오후 10시까지 영업하던 업계도 11시까지 연장해 고객을 맞고 있다.

대형 유통업계로서는 영업 이익을 보다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이고, 소비자들로서도 쇼핑시간이 길어져 원하는 시간에 매장을 이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특히 시장을 이용하는 고객은 주로 주부들이다. 예전과 달리 직장을 가진 주부들이 늘어 야간 시장의 선호도도 높아지는 추세다. 아울러 대형 유통업계의 영업시간 연장 역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이로 인해 자칫 기존 상가 및 동네 슈퍼 등 일반 상권의 영업이 더 위축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다. 더구나 대형 매장이 소매 상권을 주도하면서 동네 슈퍼는 가까스로 명맥을 유지해 오고 있다.

평소 소규모 판매에 의존하면서 대형 매장이 문을 닫는 야간시간대 판매에 비중을 두는 가게들이 많다. 따라서 대부분 대형 매장의 영업시간 연장은 영세한 동네 슈퍼에 적잖은 부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쟁을 원리로 하는 시장법칙상 대형 매장의 자율적 영업은 당연히 보장돼야 한다. 하지만 재래시장과 일반 상권 및 동네 가게의 영업 역시 공존해야 한다.

비록 적은 수입이지만 일반 상권의 지역경제 기여도는 결코 과소 평가할 수 없다. 특히 2차산업 구조가 가장 취약한 지역적 특성상 소매업종을 통한 생계 의존은 불가피하다.

최근 정부와 각 지자체가 재래시장 활성화 대책을 추진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일반 상권과 동네 슈퍼 등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관심은 희박하다.

물론 소규모 창업자금을 융자 지원해 준다고 하나 기대만 못하고, 동네 가게들일수록 판매가 촉진되지 않아 소득도 크지 않다. 일반 상권의 활성화 지원은 주민 소득은 물론 주민 고용 창출 효과 차원에서도 바람직하다.

각 지자체는 지역상권 회복에 좀더 노력해 주기 바란다. 시설개선 및 운영자금의 저리융자 등 각종 지원 확대를 통해 점포를 현대적 감각에 맞게 개선하는 것도 대안일 수 있다.

더구나 판매상품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면 소비자 가격도 더 낮춰질 수 있다. 동네 슈퍼 등에 대한 공동구매 체제를 갖춰주는 방안에 대한 지자체 차원의 충분한 검토가 있어야 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