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창 - 거듭되는 난항 속 컨벤션 조형물 사업
문화의 창 - 거듭되는 난항 속 컨벤션 조형물 사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jeju.co.kr) 내 조형예술품 설치를 둘러싼 작가 및 작품 선정 문제가 도내 미술계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오는 3월 개관을 앞둔 제주국제컨벤션센터(이하 컨벤션센터)가 용역사에 의뢰한 조형품 선정과정에 대한 의혹이 불거지면서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미술장식 심의 두 번째 ‘제동’=지난달 30일 열린 제2차 서귀포시 미술장식심의위원회(위원장 정성함)는 “지난 11월 1일 첫 심의에서 지적된 ‘향토색 있는 작품에 대한 추가’ 문제가 전혀 이행되지 않았다”며 심의를 보류했다.

한 심사위원은 “심의를 통과하지도 않았는데 컨벤션센터 내에 모 작가의 작품이 걸려 있고 일부 작품 제작까지 진행되는 것은 문제”라고 말했다.
도내 문화예술계 일각에서도 “제주조형물의 정체성을 흔든 이번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해야 한다”는 반응이다.

이로 인해 2001년 2월 작가와 계약을 맺었던 조형물 설치 문제가 2년째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이에 컨벤션센터 관계자는 “건축 설계를 맡은 ㈜공간건축의 그룹사인 ‘공간사’에 대한 용역사 선정은 자문회의까지 거쳐 결정한 것”이라며 “작품 선정에 대한 법적.규정상 문제는 없다”고 말했다.

▲객관적 심사 기준 필요=문제는 예술품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컨벤션측이 작가 및 작품 가격까지 모두 용역사에 일임한 데 따른 것이다.
대부분 미술 관계자는 “현재 선정된 작품가격이 터무니없이 높다”며 “현재 거래되는 시장 가격에도 맞지 않다”고 지적하고 있다.

지난달 28일 9개 미술단체가 모여 결성한 ‘컨벤션센터 미술장식품을 바르게 설치하기 위한 제주도범미술인공동대책위원회’는 “미술장식물 설치법 시행 이후 건축회사의 일방적인 미술품 독식은 브로커 양산으로 이어지는 등 미술계의 병폐로 지적되고 있다”며 “도민의 혈세로 지어진 건물의 작품을 화랑까지 결합해 은밀하게 처리한 행정과정을 공개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공신력 있는 단체를 중심으로 객관적인 작품 선정을 위한 ‘미술장식품선정위원회’ 구성 등 객관적인 심사기준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선정 작가.작품 수 늘려야=현재 선정된 작품은 작가 6명이 맡은 조각 1, 회화 2, 환경조형물 3, 설치작품 1점 등 총 7점으로 총 6억6000만원으로 선정됐다.

한 미술인 심의위원은 “화강석으로 된 환경조형물이 1억7000만원인 것은 납득이 가지 않는다”며 “유명작가의 비디오 설치작품(1억7000만원) 역시 서울 화랑가에서는 3분의 1가격으로 거래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국미술협회 곽석손 이사장은 “웬만한 규모의 공공건물에 대한 조형물 제작은 대부분 사단법인으로 등록된 미술협회 중심의 공모 형식으로 치러진다”며 “제주지역 경우도 국제적 건물인 점을 감안할 때 국내작가 40%, 제주작가 40%, 외국작가 20% 등으로 비율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현재 책정된 작품가격 또한 서울지역 등 다른 지방 사례보다 매우 높게 책정돼 있다”며 “허용된 구입가내에서 작가와 작품 수를 대폭 늘리는 게 바람직하다”고 제언했다.

실제로 미술계에서는 “현재 6억6000만원의 예산으로 적어도 15~20개의 작품 설치가 가능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에 대해 컨벤션센터측은 “조만간 선정 작가와 회의를 갖고 작품가격 문제 등을 포함한 해결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며 “아울러 공신력 있는 단체에 자문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