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근민 지사 "행정시장 직선제 논의 유보(종합)
우근민 지사 "행정시장 직선제 논의 유보(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치권 이해 없는 독자적 강행 안해"...공약 미이행.행정체제 개편 무산 책임 공방 예고

우근민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논란이 일고 있는 행정시장 직선제 도입 논의를 유보하겠다는 입장을 최종 정리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 행정체제 개편에 따른 행정시장 직선제 도입 논란은 일단락됐지만 우근민 도정은 최우선 공약을 지키지 못하는 정치적 부담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우 지사는 7일 오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행정시장 직선제 도입 논의를 유보하겠다”며 “행정시장 직선제를 내년 지방선거에 적용하지 못하게 된 점에 대해 도민 여러분과 행정체제개편위원회 위원들께 양해를 구한다”고 밝혔다.


우 지사는 “정치적·소모적 논쟁은 제주 미래를 위해 결코 도움이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정치권의 이해가 없는 상태에서 독자적으로 행정시장 직선제 도입을 강행하는 것보다는 내년 지방선거를 통해 행정시장 직선제가 이슈화될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선거 후 도민의 단합된 힘으로 의견을 모으는 길이 현명하다고 판단했다”면 논의 유보의 배경을 설명했다.


우 지사는 이어 “행정시장 직선제가 내년 지방선거에 도입되는 것은 좌절됐지만 행정시와 행정시장이 도지사만 바라보지 않고 시민들을 위한 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인사권, 조직권, 예산 편성 요청권 등 행정시장 직선제 도입 시 추진하기로 했던 권한과 기능강화 방안을 최대한 강구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우 지사는 “지금의 논의 유보는 ‘포기’가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다. 다시 시작하는 심정으로 특별자치도 완성을 위해 행정시장 직선제가 반드시 도입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행정체제개편위가 제시한 행정시 구역을 최소한 3개 이상으로 재조정하는 방안도 본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혀, 행정시장 직선제 추진이 끝난 것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기도 했다.


우 지사가 행정시장 직선제 논의 유보를 최종 결정함에 따라 우근민 도정 출범 이후 3년이 넘도록 지속돼 온 행정시장 직선제 논란은 일단락됐고, 결국 내년 지방선거에 제주형 행정체제 모형을 도입한다는 공약도 무산됐다.


하지만 제주도 행정체제 개편은 내년 지방선거와 맞물려 여전히 제주지역 주요 이슈로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