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원 선거구 논의 재개...지역구 축소 검토 관심
도의원 선거구 논의 재개...지역구 축소 검토 관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선거구획정위, 6개 대안 놓고 심의...지역구 축소해 비례대표 확대, 의원 정수 축소 등 본격 논의

내년 6월 4일 치러지는 지방선거에 따른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선거구가 교육의원 5명을 유지한 현행체제 하에서 원점에서 재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존폐 논란이 일었던 교육의원 문제는 일단 논의에서 제외됐지만 기존 지역구를 줄여 비례대표를 늘리거나, 아예 의원 정수를 줄이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어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제주도선거구획정위원회(위원장 김승석, 이사 선거구획정위)는 8일 오후 제주도청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도의원선거구 재조정 논의를 재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선거구 조정에 대한 6개 안이 제시됐고, 선거구획정위는 이들 대안 중 2, 3개를 추려내 집중 심의하고 내달 말까지는 최종 결론을 내린다는 방침이다.


선거구획정위는 일단 교육의원 문제는 논의 대상에서 제외하고, 현행 36명(지역구 29명·비례대표 7명)의 도의원 체제를 기준으로 논의를 이어갔다.


김승석 위원장은 “3개 기관(제주도와 교육청, 도의회)이 의견서를 냈지만 교육의원 문제는 3개 기관에서 합의해서 어떤 결론을 내지 않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며 더 이상 교육의원 문제를 거론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따라 현행 36명인 도의원 정수와 지역구, 비례대표를 조정하는 문제가 핵심이 될 전망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특히 29명의 지역구 의원을 줄여 비례대표를 늘리는 방안과 함께 아예 현행 36명의 도의원 정수를 줄이는 방안이 제시돼 관심이 모아졌다.


현행 체제를 토대로 선거구가 조정될 경우 추자·우도 도의원 배정은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비례대표를 늘리게 되면 인구의 등가성을 떠나 소수를 배려할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지역구 29명, 비례대표 7명의 현행 체제를 조정하는 방안이 큰 틀에서 논의되고 있다. 기존 틀을 깨는 것이 혁신안”이라며 현행 선거구 체제의 변화를 예고, 지역구 축소 문제가 최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와 함께 6월 30일 기준으로 인구 수가 1만8000여 명에 이른 아라동을 분구시키는 문제도 거론되고 있다. 현재 삼양·봉개동과 하나의 선거구로 묶인 아라동을 분구하기 위해서는 다른 선거구를 줄이거나 재조정해야 해 적잖은 논란이 예상된다.


더욱이 선거구를 축소할 경우 기존 도의원들의 강력한 반발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최종 결론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