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 기획-한림공고
특성화고 기획-한림공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식. 실무 겸비한 기술.기능인력 양성에 구슬땀

기술보은(技術報恩)을 교훈으로 ‘실력과 인성을 갖춘 창의력이 풍부한 기술인, 더불어 사는 도덕인, 운명을 사랑하는 건강인을 육성한다’를 교육목표로 하고 있는 한림공업고등학교.
60년의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한림공고는 실력과 인성을 갖춘 창의 기술인의 요람을 지향하며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선보이며 10월말 현재 3학년 학생 중 105명의 학생이 취업을 확정했다.
한림공고는 학생들의 취업능력 향상을 위해 직업기초능력 인증제, 중소기업 취업맞춤 희망학생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면서 중소기업기술사관학교 선정, 2013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학교에 선정되는 등 학생들의 취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직업기초능력인증제
한림공고는 학생들이 취업 시 모든 직업인들에게 공통적으로 갖춰야 할 기본적인 자질인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해 학업직업기초능력인증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직장생활의 적응력을 높이는 직무능력 함양 과정을 운영함으로써 보람차고 건건한 학교 생활의 성취동기를 높이고 취업 후 직장에서 원활한 업무 수행 능력을 갖추는 데 한 몫 하고 있다.
한림공고는 ‘선취업 후진학을 위한 직업기초능력인증 프로그램’이라는 제목의 교제를 학년별로 제작해 전 학생에게 무료로 배부하고 ‘학습-평가-인증-추천’의 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진로탐색 분야에는 직장예절, 면접지도, 산업안전보건, 근로기준법, 회의 진행법 등에 대해 분임토의와 발표의 방법으로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기초학력을 높이기 위한 분야로 수리기초, 의사소통 기초(자기소개서. 이력서.면접 등), 외국어(기초회화.직업전문 용어), 정보처리(직장정보처리 자격) 등에 대해 강의식으로 교육하고 있다.
또한 교양 및 인성함양 분야로는 음악, 미술, 체육, 한문 등의 교육이 진행되고 있어 학생들의 직업능력 배양으로 취업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중소기업 취업맞춤 희망학생반 운영
한림공고는 학생들의 취업에 보다 실질적인 교육을 위해 중소기업 취업맞춤 희망학생반을 운영하면서 취업 성공에 큰 원동력이 되고 있다.
현재 이 학생반에는 현재 70명이 참여하고 있다.
중소기업 취업맞춤 희망학생반은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중소기업 취업맞춤반 면접에 대비해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비롯 면접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
특히 이 수업은 학생 중심의 수업으로 구성돼 학생들이 능동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는 한편 무엇보다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학생의 개인 차이를 고려해 지도하고 있다.
또한 미비한 점에 대해서는 계속인 반복학습을 통해 지식과 실무 능력을 완전히 습득토록 하고 있다.
이 희망반 운영으로 현재 참여 학생 중 43명의 취업문을 통과했다.
▲2013년도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학교 선정
한림공고는 2013년도 중소기업청이 추진하고 있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에 신규 학교로 지정됐다.
이 사업은 산업 각 분야의 소질과 적성을 가진 학생을 발굴해 중소기업과 연계된 현장 중심의 교육을 통해 지식과 실무를 겸비한 기술. 기능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것.
사업 내용은 산업수요형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및 교재개발, 산업체 연계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산업체 협약체결 및 현장실습 강화, 교원 연수프로그램 확대 실시, 학생진로교육 강화 및 취업 인프라 구축 등이다.
▲중소기업 기술사관 학교
중소기업 기술사관은 중소기업청에서 주관해 특성화고(3년)와 전문대(2년)의 교육과정을 연계해 5년 과정의 컨소시엄으로 구성, 기업이 필요로 하는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교육이수 후 졸업과 동시에 산업체에 근무하는 인력양성 사업이다.
한림공고는 올해로 5년째 제주관광대학교(메트로닉스과)와 컨소시엄으로 중소기업 기술사관 우수사업단으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한림공고는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는 기초국어, 기초수학, 직업기초능력 등 교육강화 프로그램, 자신감 강화 캠프, 도내.외 현장학습, 국가자격취득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2학년을 대상으로는 리더십강화 캠프, 해외연수, 도내 체험학습, 국가자격취득 프로그램, 인성강화 프로그램, 영어회화 등을 교육하고 3학년을 대상으로는 중소기업 이해 연수, 도내외 협약 산업체 및 도내 현장학습, 인성강화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기술사관 육성사업으로 현재 27명이 지난 8월부터 취업이 확정됐으며 87명이 각종 자격증을 취득하는 결실을 보였다.
이밖에도 한림공고는 각 과별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측량, 건설재료시험, 토목 CAD 등 세 개의 코스별 수업  도를 운영하는 등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극대화하면서 고졸 성공시대의 신화를 열고 있다.
조문욱 기자 mwcho@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