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 홈페이지 활성화해야
농업인 홈페이지 활성화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농업인 홈페이지 구축사업은 과학영농과 농촌의 정보화 기반 확충을 위해 절대 필요한 사업이다. 특히 농산물 개방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려면 먼저 품질 좋은 농산물이 많이 생산돼야 한다.

생산된 농산물이 복잡한 유통과정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도록 하는 일도 중요하다. 여기에 필요한 것이 바로 홈페이지 구축이다.

인터넷만으로 각종 과학영농 정보를 입수할 수 있고, 소비자들과 전자상거래를 통해 농산물을 직거래함으로써 보다 높은 농업소득을 꾀할 수 있다.

그러나 1999년 농림부에 의해 시작된 홈페이지 구축사업은 사실상 기대한 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전국 106농가를 대상으로 처음 실시된 이 사업은 지난해 500농가가 새로 선정돼 활발히 추진되는 듯 했으나 무슨 영문인지 올해는 지원농가를 200농가로 대폭 축소해 버렸다. 지원 농가를 더 늘리기는커녕 오히려 줄인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영향인지 도내 농업인 홈페이지 구축사업 역시 흐지부지한 상태다. 보도를 보면 남제주군 지역의 경우 지난해 말 현재 겨우 10개 농가 홈페이지만이 제대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 보다 갑절이 넘는 농가의 홈페이지는 운영이 중단됐다니 말뿐인 농촌 정보화 사업이 아닐 수 없다. 관계당국은 전업농민들의 경우 바쁜 농사일 때문에 홈페이지 유지 관리에 한계가 있다고 말하고 있으나 전업농일수록 더 필요한 것이 홈페이지이다.

농촌과 소비자를 직접 잇는 농산물 전자상거래는 농촌과 소비자 모두의 이익을 도모할 수 있어 이미 농업선진국에서는 보편화하는 추세다. 농업인들은 중간 유통비용이 크게 줄어 소득을 높일 수 있고, 소비자들도 보다 저렴한 가격에 농산물을 사 먹을 수 있다.

더구나 신뢰를 바탕으로 하므로 소비자들은 보다 품질이 우수하고 싱싱한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다. 역시 이 제도의 조기 정착의 필요성을 말해주는 대목이다.

먼저 농림부는 농가당 20만원 정도에 그친 홈페이지 구축 지원금을 40만원선으로 늘려 전액 지원해야 한다. 아울러 제주도 등 각 지자체도 늦어진 지역별 사이버 동호회를 조기 구성하고, 홈페이지 경연대회도 해마다 열어 제도 활성화를 앞당겨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