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학자 '노엄 촘스키'
진보학자 '노엄 촘스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관후. 소설가. 시인
“한국(South Korea)입니다. 한국 국민들은 제국주의 식민 지배를 딛고 일어나서, 다른 나라에 종속되지 않고 독자적으로 경제 발전을 이루면서, 동시에 독재정권에 항거해 평화적인 방법으로 민주주의를 이룩해냈습니다. 세계 최고의 휴대전화와 인터넷 보급률을 자랑할 정도로 첨단 기술이 온 국민들에게 골고루 퍼졌고, 2002년에는 네티즌의 힘으로 개혁적 정치인을 대통령으로 선출할 정도로 풀뿌리민주주의가 발전했습니다.”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 ‘에이브럼 노엄 촘스키’(Avram Noam Chomsky)는 강의 중에 “교수님께서 바람직한 발전의 모델을 이룬 나라가 현실세계 중 어디라고 보십니까?”란 질문에 대한 대답이다.

노엄 촘스키, 그는 누구인가? 그리고 한국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2008년 대한민국 국방부는 촘스키 교수의 ‘미국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507년 정복은 계속된다’ 두 권을 ‘불온서적’으로 지정했다.

촘스키 책들은 고르바초프 이전 소련에서도 금지된 바 있다.

이에 대해 촘스키는 “자유를 두려워하고 사상과 표현을 통제하려는 이들은 늘상 있게 마련이며 (대한민국의) 국방부가 그 대열에 합류한 것은 불행한 일이다. 아마도 국방부를 ‘자유 민주주의에 반대하는 국방부’(Ministry of Defense against Freedom and Democracy)’로 개명해야할 것 같다”라고 비판했다.

촘스키는 제주도에도 관심이 많다.

‘뉴욕타임스’에 촘스키의 해군기지 건설 반대투쟁과 관련한 기사가 실린 적이 있다. 해군기지 문제가 결코 제주도만의 문제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강정마을 투쟁이 전국적 투쟁으로 번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 안타깝다고 언급했다.

그는 무엇보다 환경 파괴를 중요한 문제로 지적했다. 중국을 견제하고 태평양 지역을 통제하기 위한 미국의 의도가 분명히 엿보이는 제주 해군기지 건설은 국제사회의 긴장을 심각하게 증가시킬 것이라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그것만이 아니다. 촘스키는 일찍이 제주 4·3 당시 민간인 학살에 대한 미국의 책임을 거론했다. 한국의 교과서에서는 4·3항쟁을 어떤 시각에서 다루고 있는지, 4·3항쟁의 진실이 젊은 세대들에게 구체적으로 얼마만큼이나 전달되고 있는가를 항상 생각한다고 말했다.

촘스키를 중심으로 미국의 진보적 지식인들은 최근 ‘대한민국 내 정치탄압을 즉각 중단하라!’(STOP REPRESSION IN SOUTH KOREA!)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승만 정권의 잔재인 국가보안법은 아직도 효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근본적으로 ‘친북’ 또는 ‘공산주의’ 사상을 표현하는 것을 범죄화하고 있다. 법문 그대로 적용되었을 때, 국보법은 모든 국가 정책 반대의견을 탄압하는 데 주로 사용돼 왔다. 국가보안법은 국정원이 선택한 무기이다. 현재에도 국정원 개혁을 요구하는 정당을 탄압하는 무기로 쓰고 있으며, 국내 문제에서 여전히 국정원이 개입할 수 있는 허울 좋은 명분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성명서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집권여당 새누리당과 국가정보원은 정치권에서 진보적인 목소리를 축출하기 위한 마녀사냥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박근혜 정부와 국정원이 통합진보당 소속 국회의원 및 당원들을 대상으로 내란음모 조작사건을 일으키고 있다며 “통합진보당에 대한 정치 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과거 중앙정보부와 마찬가지로, 국정원은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증거를 날조·왜곡하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며 “지난 대선 때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남한의 영해를 북한에 넘겨준 것처럼 김정일 위원장과의 대화록을 왜곡하기도 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의 생각은 “선거 캠페인에서 야당 인사들을 조국에 불충한 배신자들로 호도하고 집권당 소속의 후보자에게 민심을 몰아가려 했다”는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