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원 폐원 지원 늘려라
감귤원 폐원 지원 늘려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감귤원 폐원 희망 농가가 크게 늘고 있다. 제주감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다. 그러나 국비와 지방비 등으로 지원되는 폐원 보조금이 적어 전체 페원 희망농가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결론부터 말해 감귤원 폐원은 농가 신청대로 추진돼야 한다. 적정생산을 통한 적정가격 유지는 한계를 보일 수밖에 없다. 더구나 해마다 감귤나무 가지치기 및 열매 솎기와 꽃 따주기 작업 등으로 인한 감산정책은 농가의 경제적 부담과 엄청난 인력 확보를 필요로 한다.

감귤원 폐원을 통한 재배면적 축소는 자연 감산을 위한 근본적인 처방으로 확대 적용이 불가피하다. 이미 폐원 등 대대적인 감산정책으로 적정가격 유지에 성공한 사과 농업은 귀감이 돼야 한다.

올해 제주도가 책정한 도내 감귤원 폐원 면적과 보조 예산은 300㏊에 90억원이다. 하지만 북제주군 지역 신청 면적만 200㏊에 이를 전망이고, 남제주군 지역도 계획분 140㏊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제주시와 서귀포시 지역 희망농가를 포함하면 상당 면적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별로 자기 감귤원을 먼저 폐원하게 해 달라는 농가들의 빗발치는 요구를 외면해선 안된다. 제주감귤 산업의 밝은 미래를 예고하는 현상에 적극 호응해야 한다.

감귤원 폐원 농가의 뜻에 부응하려면 대상 면적이 적어도 연간 500㏊는 돼야 한다. 도는 폐원사업을 2010년까지 장기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나 연간 300㏊에 불과한 소규모 폐원만으로는 목적 달성이 어려워질 게 뻔하다.

도내 감귤원 적정 면적에 대해선 대체로 2만㏊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따라서 연간 평균 500㏊씩 폐원해야 10년 뒤 5000㏊를 줄일 수 있게 된다.
감귤산업이 다시 일어설 경우 전국 하위 수준인 제주지역 경제의 상위권 도약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더구나 국제자유도시 건설로 관광소득까지 늘어 전국 최고 소득을 누리는 지역으로 탈바꿈하게 될 것이다.

도는 올해 90억원의 폐원보조 예산을 150억원 수준으로 증액해야 한다. 국비 30%, 지방비 40%, 감귤기금 10%, 농가부담 20%로 편성되는 보조금 중 국비 비율을 40~50%로 늘리고 감귤기금만 좀더 증액한다면 충분히 확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농민들이 반대한다면 모를까, 적극 원하는 폐원사업을 예산난을 이유로 미온적으로 대처해선 안될 일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