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교류, 민간단체서 道가 주도할때”
“남북교류, 민간단체서 道가 주도할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006 재외동포 통일문제 세미나
제주특별자치도가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 도지사의 방북과 북측과의 상설협의기구 구축 등이 절실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제주도는 또 ‘세계평화의 섬’을 활용, ‘동북아지역의 문화관광 하이웨이’로 구축하고 남북공동상품 개발에도 나서야한다는 의견이 대두됐다.

이는 28일과 29일 평화문제연구소(이사장 현경대)와 한스자이델재단 공동 주최, 통일부와 제주특별자치도, 재외동포재단(이사장 이광규) 후원으로 제주KAL호텔에서 동북아 및 한반도 평화정착과 재외동포의 역할을 대주제로 열리고 있는 2006 재외동포 통일문제 세미나에서 제기됐다.

고성준 제주대학교 교수는 ‘특별자치도 출범과 제주남북교류협력 2기의 방향과 과제’ 주제발표자료를 통해 “제주도는 1998년이후 8년째 감귤·당근 북한 보내기 운동 등 성과를 일궜지만 2004년이후 정체를 면치 못하면서 북측과 합의된 제4차 도민방북사업 등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타 선도지자체에도 밀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제는 민간단체 의존의 대북교류에서 ‘제주특별자치도’ 선도로의 전환을 통한 업그레이드가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고 교수는 실천과제로 ▲남북교류협력 조직·조례 정비 및 재원 확보 ▲북측 관련기관과의 상설 연락채널 구축 ▲인도적 지원 및 경제협력 ▲중·장기 로드맵 확정 ▲한라-백두환경보존공동사업 추진 등을 제안했다.

김철원 경희대학교 교수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세계평화의 섬 활용전략’ 발표 자료에서 “‘세계평화의 섬’은 동북아 평화는 물론 남북관계 개선에 기여할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며 “관광산업의 육성과 자원의 지속가능한 관리와 개발을 통해 실현될수 있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김 교수는 이와관련 ▲세계관광기구의 ‘빈곤 퇴치를 위한 지속가능한 관광(ST-EP)’ 재단 유치 ▲현대아산, 한국관광공사, 토지공사 등과 관광 관련 협력 모형 구축 ▲국제회의 도시 브랜드화 ▲동북아 지존의 ‘결혼의 섬’ 브랜드화 등을 제시했다.

한편 이 세미나에는 한국을 비롯해 미국과 중국, 일본, 러시아 통일관련학계와 연구자 등 100여명이 참가, 열띤 발표와 토론을 펼치고 있는데 첫날인 28일에는 홍재형 통일부 남북회담사무국 회담상근대표가 참석, 동북아 평화 정착과 공동번영 방안을 발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