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문재인 어제회동…文"단합위한 역할 마다않아"
김한길-문재인 어제회동…文"단합위한 역할 마다않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文 "계파해체 선언하고 싶은 심정이나 계파 없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가 18일 문재인 의원과 회동, 당내 계파청산에 한 목소리를 내며 단합을 다진 것으로 19일 알려졌다.

   

김 대표와 친노(친노무현) 좌장격인 문 의원의 단독회동은 지난해 8월말 문 의원이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천막농성 중이던 김 대표를 격려 방문한 후 4개월만의 일로, 김 대표가 당 혁신의 주요 과제로 내세운 '분파주의 극복'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어서 주목된다.

   

서울 시내 한 음식점에서 오찬을 겸해 이뤄진 이날 회동은 김 대표가 먼저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의원은 지난 5일 뉴질랜드로 '오지 트레킹'을 떠났다 16일 오후 귀국했는데, 문 의원이 뉴질랜드로 떠나기 이전부터 두 사람간에 만나자는 얘기가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당 상임고문인 문 의원은 이날 회동에서 당내 분파주의 극복 문제와 관련, "계파해체 선언이라도 하고 싶은 심정이지만 실제로 계파라고 할 만한 모임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니어서 곤혹스럽다"며 "당의 단합을 위해 필요한 일이라면 그 역할을 마다하지 않겠다"고 밝혔다고 박광온 대변인이 국회 브리핑에서 전했다.

   

김 대표와 문 고문은 '친노-비노(비노무현) 프레임은 민주당의 단합을 방해하려는 세력에 의해 조장되는 정략적 정치공세의 틀(프레임)이라는 데에 인식을 같이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는 데에 공감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김 대표는 앞서 새해를 맞아 계파 수장격인 손학규, 정세균, 정동영 상임고문과도 각각 별도 만남을 가진 바 있다.

   

이와 관련, 박 대변인은 "김 대표는 연초 우리 당의 대선주자로 나섰던 인사들과 각각 식사자리를 갖고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협조를 구하고 당의 단합의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며 "문재인 손학규 정세균 정동영 고문 모두 김 대표에게 당이 단합해 승리하는데 각자의 자리에서 기여하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손 고문은 "지방선거 승리를 돕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으며, 정세균, 정동영 고문은 "대표를 중심으로 당이 하나로 뭉쳐야 한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는 오는 21일 전체 상임고문단과 오찬을 갖고 당 화합을 위한 행보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문 의원은 이날 오찬에 참석한 뒤 지역구인 부산으로 내려갈 것으로 전해졌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