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측, 지방선거 전 창당에 '무게'…금주중 결론
安측, 지방선거 전 창당에 '무게'…금주중 결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설 전에 창당비전 제시…2∼3월 입후보자 명단 구체화

 무소속 안철수 의원 측이 6·4 지방선거 전 창당에 무게를 두고 막바지 준비 사항을 점검 중인 것으로 19일 알려졌다.

   

안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초선거 공천폐지에 관한 기자회견 뒤 지방선거 전 창당 여부에 대해 "설(1월31일) 전에 말하겠다"면서 "여러 가지 궁금해하는 부분들을 하나하나 정리해서 가능한 한 정리된 부분부터 하나씩 말씀드리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안 의원 측 신당 창당 준비기구인 새정치추진위원회(새정추)는 지방선거에 앞서 창당을 하는 쪽에 좀 더 비중을 두고 조만간 최종 논의를 결론을 내릴 것으로 전해졌다.

   

윤여준 새정추 의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아직 위원장단 회의에서 공식 결정된 게 아니라 단정적으로 얘기할 순 없지만 지방선거 전 창당을 목표로 노력해왔으니까…"라면서 선거 전 창당에 내부 의견이 수렴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윤 의장은 "완벽한 요건이 갖춰질 때까지 기다리면 상당한 시간이 걸리고, 부분적으로 준비가 덜 된 데가 있더라도 창당하는 데 치명적인 게 아니면 (창당)할 수도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새정추는 지방선거 전 창당이 현실적으로 가능한지를 따지기 위해 내부 조직 구성과 당의 정치적 지향점을 담아낼 정강·정책 등의 준비 작업을 점검한 뒤 이번 주중 결론을 내릴 방침이다.

   

안 의원이 지향하는 지방정부 모델 정립 등 지방선거 전략과 새정치에 대한 구체적 청사진도 가능한 한 설 전에 발표키로 하고, 창당 준비를 위한 추진위원도 추가 선임할 예정이다.

   

신당 창당 가속화는 그동안 안 의원이 "(지방선거에)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하겠다"라고 공언한 만큼 민족 명절인 설 전에 구체적 창당 일정을 밝힘으로써 '밥상머리 민심' 공략에 적극 나서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아울러 지방선거에서 전지역에 걸쳐 광역단체장 후보를 내겠다고 선언한 만큼 인재 영입을 서둘러 늦어도 2월 말에서 3월 초까지는 후보자 명단을 구체화하겠다는 계획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6월 지방선거에 참여하려면 늦어도 3월 안에 창당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시간이 매우 촉박하고, 인재 영입 작업이 생각보다 더디게 진행된다는 점에서 무리하게 창당해서는 안 된다는 반론도 적지 않아 창당 시기를 지방선거 이후로 미룰 가능성을 여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정식 창당을 한 뒤 지방선거에 뛰어들었다가 인재 부족으로 참패할 경우 타격이 더 크다는 점도 고려사항이다.

   

새정추의 한 관계자는 "지방선거 전 창당의 난제를 극복할 방안을 설득력있게 마련하느냐가 문제"라면서 "되면 되는대로, 안 되면 안 되는 대로 어떻게 책임있게 선거를 치를지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