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3월 선대위-5월 비대위-8월 전대' 가닥
與, '3월 선대위-5월 비대위-8월 전대' 가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역별 '공동선대위 체제' 유력…비대위원장은 신임 원내대표

새누리당이 이르면 3월 6·4 지방선거 사무를 이끌어갈 '선거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이어 5월초 현 최고위원회의 대신 임시로 당무를 맡을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키는 정치 일정을 유력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 핵심 관계자는 2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 지도부가 이르면 3월 정도에 선대위를 띄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비대위는 원내대표가 선출된 이후여야 가능하므로 이르면 4월 말이나 5월 초에야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도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견을 전제로 "현 체제(황우여 대표-최경환 원내대표)가 5월 중순 끝나니 그 전에 선대위를 발족해야 한다"면서 "적어도 4월 정도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또 새로운 원내 지도부가 구성되면 여기서 비대위도 해야 할 것"이라면서 "다만 확정된 게 아니고 당 차원에서 실무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구상은 당내 일각에서 제기되는 3월 조기 전당대회론 대신에 8월 전당대회를 치르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다.

   

당 지도부는 현재 당내 분열 가능성 등을 우려해 6·4 지방선거와 7월 재·보선을 치른 후 8월에 전대를 개최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선대위가 3월 발족할 경우 각 지역을 대표하는 중진 의원을 골고루 배치한 공동선대위원장 체제가 될 가능성이 크다.

   

당권 도전이 예상되는 서청원(7선), 이인제(6선), 김무성(5선) 의원과 현 지도부인 황우여 대표, 최경환 원내대표 등이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 각 지역의 선거 승리를 견인한다는 전략이다.

   

비상대책위는 현 지도부인 황우여 대표·최경환 원내대표의 임기가 종료되기 이전, 차기 원내대표를 선출한 직후인 5월 초에 출범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비대위는 최고위를 대신해 모든 당무를 처리하며, 비대위원장은 관례로 미뤄 차기 원내대표가 맡을 가능성이 크다.

   

 '3월 선대위-5월 비대위-8월 전당대회' 시나리오는 후반기 국회의장에 관심을 두고 있는 황 대표 입장에서는 지도부 공백에 대한 부담없이 대표직을 내려놓을 수 있고, 차기 당권 주자들로서는 대표직을 맡자마자 선거 결과에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을 피할 수 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