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행정 개방적 체계로 변화 필요
문화행정 개방적 체계로 변화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관료적 문화행정을 전문가와 민간 참여에 입각한 개방적인 문화행정체계로 변화시켜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돼 주목된다.

문화관광부는 16일부터 오는 18일까지 2박3일간 강원 속초시 한화콘도에서 ‘지역문화예술 진흥.육성을 위한 바른 방향’이란 주제로 전국 시.도 및 시.군.구 자치단체의 문화예술담당 과장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03년 지역문화행정가 토론회’를 연다.

지난해 ‘2002년 제주 토론회’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이번 토론회에서는 그동안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던 지방자치단체 행정가들의 문화마인드 부족을 개선함과 동시에 지역문화예술의 올바른 육성을 위한 혁신적 방안들이 제시될 예정이다.

이에 15일 문화관광부가 공개한 ‘문화예술 업무추진의 한계와 극복방안’에 따르면 전라남도 문화예술과는 “자치단체장에 따라 문화행정의 성패가 결정된다”며 “문화직 공무원을 신설하고 문화예술 전문위원을 확대.배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상남도 문화예술과는 “전문가 참여를 배제해 온 일반행정 공무원 주도의 폐쇄적이고 중앙집권적.권위주의적인 문화행정체계를 분권적이고 전문가.민간 참여 위주의 문화행정으로 혁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상당수 문화예산이 하드웨어 부분에 투자되는 등 정작 문화예술프로그램의 기획과 운영, 전문인력 육성과 관련된 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는 결여돼 있다”며 문화예술 예산의 적정성 확보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다른 한 지자체 문화행정가는 “문화정책을 입안할 경우 과거와 같이 관주도적인 일방통행식이 아니라 지역 주민들과 지역 전문가(문화.시민단체)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한 방식으로 공개적이고 투명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주민자치 문화 활성화를 제기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16개 시.도 및 232개 시.군.구 문화예술과장 250여 명이 총 6개 분과로 편성돼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의 문화적 감성을 향상시키고 국민의 문화향수권 신장을 위해 현장에서 체험한 여러 문제점들을 도출,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도내에서는 한동주 제주도 문화예술과장이 ‘제주지역 문화예술의 올바른 진흥.육성을 위한 공직자의 자세’란 주제로 민선 3기 제주도정의 문화.예술 발전방향과 문화정책, 행정의 역할 등에 대해 발표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