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北 이산가족 상봉 재고 시사' 비판
여야, '北 이산가족 상봉 재고 시사' 비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여야는 7일 북한이 남북 이산가족 상봉 재고 가능성을 시사한 데 대해 한목소리로 비판하며 조속한 상봉 성사를 촉구했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논평에서 "오는 20∼25일까지 열릴 예정인 남북 이산가족 상봉 행사 준비를 위해 실무점검단이 오늘 오전 방북했다"면서 "상봉행사를 위해 남과 북의 실무 준비가 차곡차곡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번 이산가족 상봉행사는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반드시 성사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기현 정책위의장은 앞서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오매불망 가족을 만나기를 바라는 이산가족의 마음에 대못을 박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을 연기하거나 무산시키면 최근의 평화 공세가 진정성 없는 위장 선전공세라는 것을 만천하에 자인하는 것"이라며 "향후 남북관계가 얼어붙으면 전적으로 북한의 잘못이며, 어떠한 일이 있어도 인륜을 인질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출신의 황진하 의원도 "이산가족 행사가 정치적으로 이뤄져서는 안 된다"며 상봉 성사를 촉구했다.

   

민주당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브리핑에서 "3년이 넘도록 중단됐던 남북 이산가족 상봉을 앞두고 북한이 한미연합 군사훈련 중지를 요구하며 상봉행사를 재고할 수 있다고 한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이산가족 대부분은 80대를 넘긴 고령으로 더 이상 기다릴 시간이 없다"며 "남북 이산가족에게 또 상봉 행사 취소라는 가슴 아픈 소식이 들린다면 그것은 하늘이 무너지는 것만큼이나 힘든 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변인은 "북한은 기다릴 시간이 없는 이산가족의 만남을 위해 용단을 내려야 한다"며 "우리 정부는 '강대강' 대결로는 복잡한 남북관계를 풀 수 없음을 명심하고 이산가족 상봉에 모든 노력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천호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한미 키리졸브 훈련은 북한도 상봉 성사와 관련해 별다른 조건을 달지 않았던 일로 합의 다음 날 재고를 말하는 것은 상호 신뢰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