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새정치연합', 발기인 대회…창당 박차
安 '새정치연합', 발기인 대회…창당 박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안철수, 창준위 법적대표 겸 공동위원장 선출
▲ 안철수 새정치연합(가칭) 중앙위원장(왼쪽 네 번째)을 비롯한 공동위원장들이 17일 오후 서울 용산구 효창동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창당 발기인 대회에서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연합뉴스>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17일 신당 창당 과정의 전면에 나서 창당 작업을 이끌어나가게 된다.

   

안 의원 측 창당 준비기구인 새정치추진위원회(새정추)는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백범기념관에서 '새정치연합' 창당 발기인 대회를 열고 본격적인 창당 수순에 들어갔다.

   

지난해 11월28일 안 의원이 새정추 출범과 독자 정치세력화를 선포한 지 3개월, 지난달 21일 새정추 제주설명회에서 '3월 창당'을 선언한 지 1개월 만이다.

   

각계 각층에서 선정된 창당 발기인 374명이 대회에 참석해 당명을 '새정치연합'으로 의결하고, 창당준비위원회의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중앙운영위원회 위원장에 안 의원을 만장일치로 선출했다.

   

중앙운영위원장이 중앙당 창준위의 법적 대표와 당연직 공동위원장을 맡는다는 점에서 앞으로 안 의원이 직접 창당 과정을 진두지휘하게 된다는 의미다.

   

안 의원은 인사말에서 "특권과 반칙이 없는 정의로운 사회가 되기 위해 정치가 제도적 틀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새정치연합은 낡은 정치를 타파하고 새 틀을 만드는 정치를 하며 삶의 정치, 국민을 묶어내는 통합의 정치를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 약속을 지켜 희망을 만드는 정치 ▲ 정치적 담합 타파를 통한 정치구조 개혁 ▲ 남북의 평화·상생 노력과 통일에 대한 국민적 논의 ▲ 국민 참여의 정치 등을 약속했다.

   

안 의원 외에 김성식·김효석·박호군·윤여준·윤장현·이계안 새정추 공동위원장이 그대로 창준위 공동위원장단에 합류하고, 발기인 중 한 명인 홍근명 전 울산시민연대 대표도 공동위원장으로 추가 선출됐다.

   

 이날 대회에서는 창당 발기취지문과 당헌·당규 성격의 창준위 규약도 함께 채택됐다.

   

새정치연합은 발기취지문을 통해 "정의와 공공성을 핵심으로 하는 참다운 민주정치를 하루빨리 이 땅에 정착시켜 나갈 것"이라면서 "합리적 보수와 성찰적 진보의 가치를 받아들이는 모든 국민의 통합정당이 되겠다"고 밝혔다.

   

또 창당 발기인 일동은 '새정치인의 7대 약속'을 통해 ▲ 도덕성 유지와 청렴의 의무 준수 ▲ 당비 대납 불허 ▲ 폐쇄적·분파적 계파활동 금지 ▲ 지역주의 유발 언행 금지 ▲ 활발한 정책제안활동 ▲ 당에 대한 재능 기부 ▲ 사회적 약자를 위한 봉사와 소액기부 참여 등을 약속했다.

   

이날 행사에는 6·4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강봉균 전 재정경제부 장관과 류근찬 선병렬 조배숙 전 의원 등도 발기인으로 참석했다.

   

새정추는 이날 또는 18일 중앙선관위에 창준위 등록을 마치고 본격적인 창당 실무에 착수한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