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통합' 조기 현실화…지방선거 '양자대결'로 급전환
'野통합' 조기 현실화…지방선거 '양자대결'로 급전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여야 모두에 '양날의 칼'…기초공천 유불리 촉각

민주당과 안철수 무소속 의원의 새정치연합이 2일 전격적으로 통합 신당을 창당하겠다고 선언하면서 6·4 지방선거를 석달여 앞둔 정치권이 격랑 속으로 빨려들어가고 있다.당초 양측이 각자 지방선거를 치른 뒤 '성적표'에 따라 야권 재편이 본격화할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관측이었으나, 이 같은 예상을 뛰어넘어 야권통합이 순식간에 현실화됐다.

 

   

박근혜정부 들어 첫 전국선거인 6·4 지방선거는 16년만에 '3자 구도'로 치러질 것으로 예상됐으나 급격히 전통적인 여야 양자구도로 회귀했다.이는 여야 입장에서 기존의 선거전략을 원점에서 다시 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외형적 선거구도가 더 뚜렷해진 것으로 보이지만, 선거의 전망은 더 점치기 어려운 형국에 빠졌다. 앞으로 닥칠 정치적 변수가 무수하기 때문이다.

   

특히 앞으로 통합 야당의 내부상황에 따라 선거 정국이 더욱 복잡다단한 구도로 전개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여야 모두 당분간 여론의 추이를 초조하게 지켜보다가 어느 정도 흐름이 파악되면 선거전략을 재검토해 손질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정치연합이 민주당 표를 잠식할 것으로 기대했던 새누리당은 이른바 '어부지리 시나리오'가 소멸했다. 새누리당으로서는 통합 야당에 대한 유권자의 반응을 주시하면서 새로운 전략과 전술을 만들어내야 한다.무엇보다 새누리당으로서는 안 의원의 이번 결정에 실망해 등을 돌릴 수 있는 유권자들을 얼마나 끌어오느냐가 지방선거 승리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은 안 의원을 지지했던 중도 성향 무당파 지지층을 상대로 "새 정치는 죽었다"는 메시지를 지속 설파함으로써 야권 통합신당의 '창당 효과'를 조기에 차단하고 중도보수 지지층을 두텁게 하는 전략을 쓸 것으로 예상된다.그러나 만일 새누리당이 신당 창당 효과를 초기에 진화하는데 실패할 경우, 상당한 위기를 맞을 가능성이 작지 않다.

   

야권 통합신당에도 이번 '실험'은 '양날의 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이 지닌 제1야당의 정통성에 '새 정치'를 내세운 안 의원의 대중적 인기가 더해져 시너지 효과를 낸다면, 신당은 이번 선거에서 바람을 일으킬 가능성이 크다.특히 야권 분열, 또는 야권 후보 중복의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했던 서울시장, 경기지사, 부산시장 선거에서 통합 신당의 선전 가능성이 커졌다는 게 중론이다.

   

그러나 반대로 '새 정치'에 열광했던 안 의원의 지지층이 기성정당인 민주당과의 통합에 실망해 이탈현상을 보일 경우, 이는 민주당과 안 의원 모두에게 큰 타격을 입힐 수도 있다.특히 지방선거에서 17개 광역시도 모두에 후보를 내는 것은 물론 "100년 정당을 하겠다"고 공언했던 새정치연합이 갑자기 '낡은 정치'라며 비판했던 기성 정당과 합병한 사실이 여론의 거센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앞으로 통합 과정에서의 '헤게모니 쟁탈전'도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지난 대선의 후보단일화 과정에서 민주당 대주주인 친노(친노무현) 세력과 안 의원 측이 뿌리 깊은 앙금을 드러냈던 점을 떠올리면 3월말 예정된 신당 창당대회에서 지도부 선출을 놓고 양측이 다시 분열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야권 통합 신당이 선언한 '기초선거 무공천'도 이번 지방선거의 큰 변수로 떠올랐다.원칙적으로 보면 지난 대선에서 여야가 모두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공약했다는 점에서, 상향식 공천 도입으로 기초공천을 유지키로 한 새누리당보다 야권 신당이 명분론에서는 유리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기초선거에서 새누리당은 공천을 받은 후보가 출마하고 야권에서는 여러 후보가 난립한다면, 여권 단일 후보인 새누리당 후보가 '어부지리'로 이득을 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섣불리 유불리를 따지기는 어려운 시점이다.다만 야권이 선거 기간 '대선공약 파기' 공세를 전면에 내세운다면 광역 선거를 비롯한 전체 선거 구도는 여권에 불리하게 돌아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