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지도부 '제주 여론조사 경선설' 일축
與지도부 '제주 여론조사 경선설' 일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황우여 "대선후보 규정 준용", 홍문종 "100% 여론조사 없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10일 일부 광역단체장 후보를 100% 여론조사로 선출할 것이라는 당내 일각의 설을 일축했다.현행 당헌·당규는 광역단체장 후보를 국민참여선거인단(대의원 20%, 당원 30%, 국민선거인단 30%, 여론조사 20%)에서 뽑도록 하고 있지만, 국회의원이 없는 등의 취약 지역은 100% 여론조사 경선을 할 수 있게 예외를 두고 있다.

   

이에 따라 6·4 지방선거 공천에서 국회의원 의석이 없는 제주도와 광주, 전·남북에서 여론조사 경선을 할 것이란 설이 끊임없이 돌았는데, 과거 사례와 현재 당선 가능성으로 볼 때 실제 당내에서 여론조사 100% 준용 문제가 논란이 되는 지역은 제주도 1곳이다.이 같은 논란이 끊이지 않자 새누리당 지도부는 광역단체장 후보 선출 과정에 국민참여인단 선거 규정을 철저히 지키겠다는 원칙을 재확인한 것이다.

   

황우여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 공천은 당헌·당규에 따라 엄정히 집행될 것"이라며 "특히 시도지사 후보 공천은 국민참여선거인단 대회를 비롯한 대통령 후보자 선출 규정이 엄격하게 모두 준용돼 상향식 추천 방식을 통해 선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천관리위원장인 홍문종 사무총장도 "이번 지방선거에 전략공천이나 100% 여론조사 방식의 공천 등은 없다는 게 공천관리위원회의 기본 방침"이라며 "오픈 프라이머리(개방형 예비경선) 정신을 도입해 2:3:3:2(국민참여선거인단) 방식을 지킬 것"이라고 밝혔다.

   

 

홍 사무총장은 또 "공천위는 국민이 신뢰하고 납득할 수 있는 후보를 추천하고자 끝까지 원칙을 지키겠다"고 약속했다.공천위 부위원장인 김재원 전략기획본부장은 아예 제주 지사 후보를 국민참여선거인단이 선출하도록 하겠다고 못 박았다.

   

김 본부장은 MBC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제주도는 국민참여선거인단 대회로 치르는 것이 옳다"면서 "제주도는 취약 지역이지만 당원 구성이 충분해 국민참여선거인단 대회를 치를 수 있고,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지역"이라고 말했다.

 

제주 출신인 원희룡 전 의원은 새누리당의 유력한 제주 지사 후보 중 한 명인 우근민 현 지사가 지난해 1만7천여 명을 이끌고 새누리당에 입당한 점을 지적, '당심 왜곡' 가능성을 거론하며 국민참여선거인단 경선보다 100% 여론조사 경선이 공정하다고 주장해왔다.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이 같은 경선 규칙을 둘러싼 신경전이 계속됐다.서울시장 출사표를 던진 이혜훈 최고위원은 "100% 여론조사 대체 언론보도가 사실인지, 순회 경선을 하는지, '컷오프' 룰을 어떻게 정하는지 등 당의 공식 입장이 빨리 확정돼 공표돼야 한다"면서 오는 14일까지 경선 세부 규칙을 확정해 공표하라고 요구했다.

   

유수택 최고위원은 "당심 왜곡을 이유로 100% 여론조사 공천 얘기도 나오지만, 그 순수성과 진정성은 이미 도전받기 시작했다"면서 "이는 특정 지역, 특정 후보의 유·불리로 연결돼 더욱 심각한 후유증이 생길 게 불 보듯 하다. 고무줄 기준은 자살골"이라고 지적했다.

 

정우택 최고위원은 "경선 전에 예비후보들이 토론할 기회가 마련됐으면 좋겠다는 여론이 많다"며 당 사무처가 이를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한편 황우여 대표는 "후보 간 흑색선전과 상호 비방은, 별도의 검증 절차가 있는 만큼, 이러한 개별적 주장이나 비방을 삼가달라"고 당부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