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제주 취약지역 맞다"…'여론조사 경선' 가능성
與 "제주 취약지역 맞다"…'여론조사 경선' 가능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00% 여론조사 경선 불가" 입장서 하루만에 선회
女 우선공천지역 표결로 선정…'경부선 경선' 검토
 
   
 

새누리당은 6·4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경선룰과 관련해 논란이 되고 있는 제주지사에 대해 '100% 여론조사 경선' 방안을 다시 비중 있게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11일 밤부터 12일 새벽까지 여의도 당사에서 4차 전체회의를 열어 제주지사 후보 선출 방식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지만 최종 결론을 내지 못했다.

   

공천위는 전날 제주지사에 대해서도 '2:3:3:2', 즉 '대의원(20%):당원(30%):국민선거인단(30%):여론조사(20%)' 경선룰을 예외 없이 적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이날 회의에서 제주지역 특수상황을 고려해야 한다는 반대의견이 잇따라 나오면서 합의를 이루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천위 부위원장인 김재원 전략기획본부장은 심야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당헌·당규상 제주도는 취약지역임이 틀림없다는 게 법률지원단의 입장"이라며 "국민참여선거인단 경선을 통해 후보를 선정하는 문제에 대해 상당한 반론이 제기됐다"고 말했다.

   

당 법률지원단도 당 소속 국회의원이 한 명도 없는 제주도를 당헌·당규상 취약지역으로 분류해 100% 여론조사 경선을 해도 법적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제주지사 후보를 100% 여론조사 경선으로 선출하는 방안에 다시 무게가 실릴지 주목된다.

   

울산시장을 비롯한 다른 지역에 대해서도 당원 구성의 문제점 등을 이유로 국민선거인단(30%) 없이 여론조사 비율을 20%에서 50%로 확대하자는 대안이 제기되는 등 진통을 겪고 있다.이와 관련, 김 본부장은 "50% 여론조사는 당헌을 바꾸지 않는 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공천위는 12일 밤 5차 회의를 열어 제주와 울산지역 경선룰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이와 함께 공천위는 여성 우선공천지역 선정 문제를 놓고도 이견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공천위는 5차 회의에서 표결을 통해 대상 지역을 확정하기로 했다.

   

공천위는 또 광역단체장 후보 경선을 경부선 축을 따라 부산·경남·울산(PK), 대구·경북(TK), 충청, 수도권, 서울 순으로 진행하는 이른바 '경부선 경선' 방안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경선을 텃밭인 영남에서 시작해서 수도권으로 바람을 끌어올리겠다는 취지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