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 강화 방안 놓고 날선 '공방전'
주민자치 강화 방안 놓고 날선 '공방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지사 후보들, 29일 선거방송토론위 초청 토론회서 해법 제시
   

6·4 지방선거에 나선 도지사 후보들이 지난 29일 주민자치 강화 방안과 난개발 방지 및 청정자원 보존 방안 등 지역 현안에 대한 해결 방안을 놓고 열띤 정책토론을 벌였다.

 

제주특별자치도 선거방송토론위원회(위원장 허명욱)는 이날 오후 11시부터 KBS제주 공개홀에서 새누리당 원희룡 후보와 새정치민주연합 신구범 후보, 통합진보당 고승완 후보를 초청해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주민자치 강화 방안과 관련, 원 후보는 “도민들이 민원 처리 과정에 대해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만큼 행정시와 기초단위 자치를 강화하는 등 민관협치가 필요하다”며 “마을단위 자치 강화를 위해 제주를 6개 권역으로 나눠 권역별로 전문 컨설팅팀을 구성하고, 마을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신 후보는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 중심의 훈련을 통해 자치역량을 배양하고, 이장과 통장 등을 중심으로 기초의회를 구성한 후 읍·면·동장을 간선으로 선출해야 한다”며 “여기에 읍·면·동장에게 예산요구권을 주면 제왕적 도지사라는 특별자치도의 고질적인 병폐를 바로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고 후보는 “도지사에게 모든 권한이 집중돼 있다 보니 행정시가 제역할을 하지 못하는 실정”이라며 “제주도에 행정체제개편단을 구성해 주민이 직접 기초자치단체장을 뽑을 수 있도록 하는 한편 풀뿌리 민주주의의 확대를 위해 주민참여예산제를 대폭 확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난개발 방지 및 청정자원 보존 방안에 대해 원 후보는 “청정 자연환경은 잘 보존해서 후손에게 물려줘야 할 위대한 유산이기 때문에 곶자왈 등 난개발 논란 지역은 원점 재검토해서 막겠다”며 “아울러 곶자왈재단을 특수법인으로 강화하고 토지비축제 강화해서 관리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중국 투기자본에 대한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해 범도민 협치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신 후보는 “난개발 방지 문제도 중요하지만 청정자원에 대한 보전이 더 시급하다. 이를 위해 농업을 친환경농업으로 전환해 화학비료를 줄여나가겠다”며 “특히 지하수 오염과 부존량 확보를 위해서는 중산간 지역 난개발을 막아야 하기 때문에 투자진흥지구제도를 폐지하거나 보완하고, 나아가 토지거래허가제 등을 도입해 제주의 청정 자원들을 보존하겠다”고 밝혔다.

 

고 후보는 “현재 헬스케어타운과 신화역사공원 등지에서 중국 자본에 의한 건립되고 있는 대규모 숙박시설들이 제주의 청정 자원을 훼손하고 있다. 여기에 골프장 등이 농약 사용과 지하수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지하수 자원도 오염 또는 고갈되고 있다”며 “난개발 방지와 지하수 보존을 위해 부동산 투자 영주권제도를 폐지하는 한편 난개발 방지 조례를 제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고경호 기자 uni@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