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대생 채용 혜택’ 당연하다
‘지방대생 채용 혜택’ 당연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방대 졸업자의 취업난은 지방대학의 문제만이 아니라 국가적 현안이 되고 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앞으로 상장기업과 코스닥 등록기업이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 지방대 졸업생을 일정 기준보다 더 선발하면 세금 감면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물론 현 정부에서도 논의돼온 현안으로 새삼스런 얘기는 아니나 새 정부의 주요 정책으로 추진된다니 크게 기대된다. 정부도 밝혔다시피 작금 대기업 취업에서 지방대 졸업생이 겪는 차별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사원 선발의 기준이 돼야 할 대학 성적은 사실상 무용지물이고 어느 대학을 나왔느냐가 더 중요한 채용 기준이 되고 있다.

많은 지방고교 졸업생이 무작정 서울 소재 대학 입학을 선호하는 현상 역시 여기에서 비롯된 것이다. 일부 지방대의 신입생 확보난은 고교 졸업생 수는 오히려 감소하는 상태에서 대학의 수가 급증한 데 따른 원인도 있지만, 특히 대기업 등의 지방대 졸업자 채용 기피로 인한 서울 소재 대학 입학생 급증이 보다 큰 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지방대 졸업자의 서울 소재 기업 취업 확대는 학생 자원난을 겪는 지방대의 존립 기반을 위해서도 절대 필요하다. 새 정부는 지방대 졸업생의 대기업 등 상장기업 취업 확대를 국가적인 과제로 보고 보다 적극적인 해결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

인수위는 지방대 출신의 고용을 의무화하는 것까지는 곤란하다는 입장인 듯하나 일정 부분의 의무화는 적극 검토돼야 한다고 본다. 세금 감면 혜택도 좋은 방안이긴 하나 사실상 자율에 맡기는 제도여서 소기의 성과를 기대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교육부 관계자도 지적했다시피 지방대 졸업생의 채용을 장려하는 것만으로는 실효를 거두기가 어렵다. 아울러 그동안 꾸준히 거론돼온 지방대 육성법 마련이 시급하다.

서울 소재 대기업 등이 일정 비율의 지방대 출신을 의무적으로 채용하는 ‘지방대 출신 채용 목표제’ 도입은 대학교육 정상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지방대는 신입생 부족과 재학생의 서울 소재 대학 편입으로 인한 공동화 현상을 겪지 않아도 되고, 서울지역 대학 또한 문이 넓어져 막대한 사교육비 부담 걱정도 줄어들 것이다.

새 정부는 이왕이면 표류중인 지방대 육성 특별법부터 제정해야 한다. 더 이상 지방대 출신의 취업을 제한하고 지방대를 위기 국면으로 치닫게 해선 안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